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다문화시대 한국인과 이주민의 심리적 적응과 삶의 질」은 한국이 다문화사회로 진입하면서 한국인과 이주민이 경험하는 심리적 문제와 삶의 질 수준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다문화시대에 한국인과 이주민의 적응을 도울 수 있는 심리적 개입 방안 및 관련 정책을 제시하고자 2009년부터 2011년까지 2년에 걸쳐 실시한 연구사업이다. 이 조사는 연구사업의 일환으로서 한국인의 이주민 집단에 대한 태도를 파악하고자 실시한 것이다. 자료는 성인 1,000명과 중·고등학생 800명으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이주노동자와 결혼이주여성, 다문화가정 자녀, 새터민 및 탈북자, 중국조선족 등 이주민 집단으로부터 느끼는 감정과 정서, 이주민 증가 현상에 대한 인식, 국가 정체성에 대한 인식, 문화 적응에 대한 인식, 우리나라 국민의식에 대한 인식, 가치관의 중요성, 이주민 친구 수 및 만남 빈도, 이주민 집단 접촉 경로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