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the Human Rights Conditions of Children with the Termination of Care, 2019 : Children Preparing Self-Reliance

Abstract

이 조사는 아동양육시설, 공동생활가정, 가정위탁 등에서 생활하는 보호대상아동의 생활실태와 인권상황을 파악하여 보호종결 아동들의 자립지원 강화를 위한 법률적이고 제도적인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경기대학교가 국가인권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보호종결 준비아동과 보호종결 아동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아동양육시설, 공동생활가정, 가정위탁 등에서 앞으로 보호가 종료될 아동 및 청소년으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생활환경, 경제적 상황, 법적지원대상여부, 학비마련방법, 사회경제적 지위, 주거형태, 주거마련방법, 주택상태, 주택만족도, 주거환경만족도, 기초생활의 어려움과 외부지원 서비스, 원가족 및 외부 안전 어려움과 외부지원 서비스, 신체 및 정신적 건강의 어려움과 외부지원 서비스, 학교생활의 어려움과 외부지원 서비스, 취업/창업활동/직장생활의 어려움과 외부지원 서비스, 문화/여가 활동의 어려움과 외부지원 서비스, 자립준비의 어려움과 외부지원 서비스, 청소년 역량지수, 자립준비기술 등이다.

Keywords children's rightsliving environmenteconomic situationsocioeconomic statusresidential environmentresidential satisfaction levelbasic livelihood securitysocial safetyphysical healthmental healthhealth conditioneducational supportgovernment supportemployment supportemployment servicecultural lifeleisure lifechildren subject to protectionchildren with termination of carechildren with end of protectionchild discharged from out-of-home careself-relianceYouth Competency Index; Topics; Poverty/ Welf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