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한국인의 의식 및 가치관 조사」는 국민의 삶의 태도와 사회의식 및 가치관의 변화 추이를 파악하여 정부정책 및 인문사회과학 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실시되고 있는 전국 단위의 표본조사이다. 1996년 공보처에서 처음 실시하였으며 2008년부터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고 있다.

이 자료는 2022년 제8차 조사에서 수집된 것으로 전국 17개 시도의 만 19세 이상 79세 이하 국민을 대상으로 삶의 만족도, 삶의 가치, 결혼 및 자녀 가치관, 일의 가치, 사회적 신뢰, 한국인의 정체성, 북한에 대한 인식, 일과 여가, 노후생활, 사회적 지지, 집단 간 갈등, 공정한 대우 등을 묻는 문항을 포함하고 있다.

Subjects Gener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