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공직부패의 실태에 관한 설문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공공부문의 부패특성 규명과 정부의 부정부패 방지를 위한 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1999년부터 매년 시행하는 조사이다. 조사는 정부기관과 업무수행 경험이 있거나 밀접한 업무관계에 있는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실시되며, 그 설문지는 부패 관련 반복문항들을 포함함으로써 한국사회 부패실태에 관한 시계열 연구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이 자료는 2021년에 수집된 것으로 공직부패 심각성에 대한 인식, 전년 대비 공직부패 수준에 대한 인식, 금품제공 필요성과 영향에 대한 인식, 공공부문과 민간부문 부패만연 정도에 대한 인식, 행정분야별 및 기관유형별 부패만연 정도, 직업 및 직종유형별 부패만연 정도, 공직부패 처벌수준에 대한 인식, 금품 및 향응 제공경험, 공직부패 발생요인에 대한 인식, 공직부패 해소방안에 대한 의견, 각 제도의 공직부패 예방 가능성, 공직자의 업무처리 및 적절성 평가, 업무처리시 투명성과 책임성 평가, 현 정부 신뢰도, 미디어 신뢰도, 반부패정책의 효과성, 우리사회 공정성 평가, 부패척결 조직신설, 부패척결 조직 효과성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