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 Opinion Survey on Security Consciousness toward North Korea, 2013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북한에 대한 안보의식을 파악하고, 인구통계학적 특성이나 정치성향 등에 따른 국민의 안보의식 수준 차이를 비교함으로써 향후 국민의 대북 안보의식 수준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자료는 전국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로부터 수집됐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우리나라 안보 상황에 대한 심각성, 실제 북한과의 전쟁 발발 가능성, 우리나라 국민의 안보 불감증에 대한 심각성, 우리나라 국민의 안보불감증의 원인, 현 정부 및 국군의 안보 위기에 대한 대처 방법, 우리나라 정부의 안보 및 국방 예산 방향성에 대한 인식, 남북관계에 가장 부정적인 북한 대남 도발 행위, 북한의 전쟁도발에 관한 수행 대비활동,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자긍심 정도, 현 북한 정권에 대한 인식, 남북관계에 대한 전망, 개성공단 재가동에 대한 인식, 전시작전통제권 환수에 대한 인식, 국가보안법 존폐 여부에 대한 인식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