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Perceptions of Public Officials on the Central Administrative Agency's Relocation to Sejong City, 2013

Abstract

정부는 수도권의 과밀화를 해소하고 지역의 균형발전을 실현하기 위해 2012년부터 많은 중앙행정기관을 세종시로 이전했다.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공무원을 대상으로 중앙행정기관의 세종시 이전으로 인한 문제점을 파악함으로써 향후 세종시 이전 기관에 소속된 공무원들의 생활환경 및 근무환경을 개선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2013년부터 매년 시행하는 조사이다. 이 자료는 2013년에 수집된 것으로 2012년 세종시로 이전한 6개 중앙행정기관에 소속된 공무원을 대상으로 조사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아래와 같다.

1) 이주 및 통근: 기관의 세종시 이전으로 인한 주거지 이동 여부, 이주 주택 주거형태 및 규모, 이주 후 월평균 가족모임 횟수, 향후 이주 의향, 향후 이주 희망 지역, 주거지 이주에 따른 장애요인 중요도, 주 이용 통근수단, 세종시 이전 전 대비 통근환경 변화 체감도 등

2) 근무환경: 세종시 이전 전 대비 통근환경 변화 체감도, 세종시 이전 후 근무환경 만족도, 세종시 이전 전 대비 근무환경 변화 체감도 등

3) 업무효율성: 월평균 업무상 기관 방문 횟수, 세종시 이전 후 화상회의 이용 경험, 세종시 이전 전 대비 기관 간 업무 조정 효율성 정도 등

4) 생활환경: 항목별 생활환경 만족도, 세종시 이전 전 대비 전반적인 생활환경 변화 체감도 등

5) 전반적 만족도: 세종시 이전 후 영역별 만족도, 세종시 이전 후 전반적인 만족도 등

6) 불편사항 및 개선방안: 행정기관의 세종시 이전에 따른 불편사항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