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우리나라 퇴직공무원의 자원봉사활동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여 향후 공무원의 퇴직 후 사회참여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자료 수집은 공무원연금공단의 협조를 통해 생활강좌교육을 수강하거나 상록자원봉사단에 소속된 퇴직공무원으로부터 각각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공무원연금공단에서 퇴직공무원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교육과정인 생활강좌교육 참가자로부터 수집됐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퇴직후 생활 현황, 퇴직후 현실적으로 가장 어려운 문제, 개인 생활비 조달 방식, 퇴직후 가장 관심있는 사항, 공무원 재직 중 자원봉사활동 참여 경험, 공무원 퇴직후 자원봉사활동 참여 경험 및 계기, 자원봉사활동 실비지원에 대한 인식, 현재 자원봉사활동 만족도,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얻은 성취감 및 보람, 자원봉사활동 참여 희망 분야 및 기관, 퇴직공무원들의 자원봉사활동이 활성화되지 않은 이유, 퇴직공무원들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장애요인, 퇴직공무원들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활성화 방안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