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Perceptions of Public Officials on Female Public Careers, 2013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공무원을 대상으로 여성공무원의 공직생활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남성공무원과 여성공무원 간의 인식 차이를 진단함으로써 향후 정부의 인력 및 조직관리에 있어서 효과적인 양성평등 방안을 마련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자료는 42개 중앙행정기관 및 17개 광역지방자치단체에 소속된 일반직 공무원으로부터 수집됐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남녀 간 공직생활 능력차에 대한 인식, 승진에 있어 여성 차별 존재 여부, 승진에 있어 여성 차별이 존재하는 이유, 여성 승진 촉진을 위한 효과적 방안, 현재 배치된 보직에 대한 전환 희망 여부 및 이유, 승진에 가장 유리한 보직 분야, 경력개발 및 교육훈련에 대한 인식, 여성공무원 능력 발전을 위한 효과적 방안, 여성공무원의 능력 발전을 위한 멘토링제도의 필요성, 여성 멘토를 지정하는 방안의 효과성, 인적자원관리에서의 직무 및 기관 만족도, 소속기관의 특정 조직문화에 대한 인식, 일과 가정 양립 어려움으로 인한 사직 고려 경험, 일과 가정 양립을 위한 지원정책 중요도, 육아휴직제도 활용 경험, 육아휴직 후 직장복귀 시 어려움 정도, 육아휴직제도 활성화를 위한 육아휴직제도 개선방향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