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the Monitoring and Evaluation System of ODA Program, 2013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현행 공적개발원조(ODA)사업 평가 및 모니터링 시스템에 대한 운영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함으로써 향후 효과적인 ODA사업 평가 및 모니터링 시스템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공적개발원조란 국제개발협력 활동의 일부로서 공공기관이 개발도상국의 경제 발전과 사회복지 증진을 위해 제공하는 원조를 뜻한다. 자료는 ODA사업 평가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공무원과 ODA사업과 관련하여 행정학 및 정책학 박사학위를 취득한 전문가로부터 수집됐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ODA사업 평가제도에 대한 인식, ODA사업 모니터링제도에 대한 인식, ODA사업 평가보고서에 대한 인식, ODA사업 모니터링 수행과정에 대한 인식, ODA사업 성과에 대한 인식, ODA사업 평가 및 모니터링 제도 개선 필요성 등이다.

Keywords international cooperation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international assistanceinternational aid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assessmentevaluationevaluation indexperformance indicatorsperformance measurementperformance evaluationcivil servantspublic officerexperts; Topics; Public administ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