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현행 국정 홍보(PR)시스템에 대한 운영 현황과 문제점, 개선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조사하고, 이를 기반으로 효율적인 국정 홍보(PR)시스템 구축 방안을 모색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자료수집은 공무원과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각각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중앙행정기관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국정 홍보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공무원 또는 공공기관 종사자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소속기관 PR전담조직 운영에 대한 인식, 정책 PR활동 시 유형별 매체 활용 정도, 정책 PR활동 시 매체유형별 대상 집단 차별화 정도 및 매체유형별 컨텐츠 차별성 정도, 정책 PR활동 시 매체유형별 인프라 충분성 정도 및 매체유형별 매체활용 전문역량 충분성 정도, 국정 PR시스템의 수직적 구조 간 의사소통에 대한 인식, 국정 PR시스템의 운영체계에 대한 인식, 문화체육관광부와 정부기관 간 업무협력 관계에 대한 인식, 국정 PR시스템 효율성에 대한 인식, 향후 국정 PR총괄기구의 수행 역할 및 기능 필요성, 향후 국정 PR총괄기구의 전문성 및 역량 제고 필요성, 국정 PR시스템의 협력체계 구축 필요성, 국정 PR시스템 운영 효율을 위한 필요요인, 국정 PR관련 언론보도 효과를 위한 필요요인, 정부의 직접 홍보활동 개선을 위한 필요요인, 국정 PR온라인포털 및 홈페이지, SNS 활용을 위한 필요요인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