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Social Economic Organization, 2013 : Employees of Social Enterprises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서울시 및 원주시에 위치한 사회적기업과 협동조합의 전반적인 운영 현황을 파악함으로써 향후 사회적기업 및 협동조합의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자료 수집은 서울시와 원주시에 위치한 협동조합 및 사회적기업을 대상으로 각각 실시되었다. 특히 조사는 도심적 특징을 가진 서울시와 도농복합적 특징을 가진 원주시에 위치한 사회적경제조직을 서로 비교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지역 특성에 따른 조직 개선 방안을 마련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 자료는 서울시 및 원주시에 위치한 사회적기업의 임원급 이상 종사자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소속기업의 임원 수, 소속기업의 주요 의사결정 장소, 소속기업의 중장기 사업전략계획 수립 여부, 소속기업의 가장 큰 당면 문제, 소속기업의 수행 사업, 다른 법률에 의한 타 사회적기업과의 상호협력 사업 실시 여부, 신입직원 대상 사회적기업 관련 교육 실시 여부, 직원 대상 역량강화 교육 및 훈련 실시 여부, 직원 간 소규모 모임 결성 여부, 지역사회에서의 소속기업의 수행 역할, 사회적기업의 지역사회발전 활동에 대한 기여도, 기존 협동조합의 사회적기업에 대한 기여 가능 수준, 협동조합 발전 목적의 타 지역과의 정책 협력 여부, 사회적기업 지원 적정 단위, 소속기업의 지역사회발전 활동에 대한 기여도 등이다.

Keywords communitylocal communitycommunity developmentregional integrationsocial economysocial enterprisecooperativesorganizational managementorganizational behavior; Topics; Participation/ Civil socie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