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Conflict Issues in the Korean Multicultural Society, 2013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다문화사회 및 외국이주민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여 다문화사회에서 발생 가능한 갈등문제를 진단하고, 이를 통해 다문화사회로 진입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의 갈등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자료는 5개 광역시에 거주하는 20세 이상 성인남녀로부터 수집됐으며, 외국이주민에 대한 인식, 외국이주민 지원 정책에 대한 인식, 외국이주민 증가 현상에 대한 인식, 이주 목적별 이주자 증가 및 감소에 대한 의견, 결혼이민자에 대한 인식, 결혼이민자 애로사항에 대한 인식, 외국인노동자에 대한 인식, 외국인노동자 애로사항에 대한 인식 등이다.

Keywords multiple culturesmulticultural familymulticultural societymigrationmovingmigrantsmigrantmigrant workermigrant laboreraliensforeignersforeign workersdiscrimination against foreignersmarriage immigrationfemale marriage immigrantsocial conflictconflict resolution; Topics; Migration/ Ethnic group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