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Conflicts between Generations, 2013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한국사회 구성원들을 연령 집단으로 분류하여 정치, 경제, 사회를 비롯한 다차원적 영역에 대한 세대별 인식을 파악하고, 한국사회에 존재하는 세대 간의 갈등 요인을 진단함으로써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자료는 전국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로부터 수집됐으며, 출생년도를 기준으로 1935년부터 1953년까지의 출생자를 산업화세대로, 1954년부터 1971년까지의 출생자를 민주화세대로, 1972년부터 1989년까지의 출생자를 정보화세대로, 1990년부터 1994년 출생자를 후기정보화세대로 구분했다. 주요 조사내용은 사회 인식에 대한 의견, 한국사회에 대한 신뢰도, 한국사회에 대한 공정성 및 안정성 정도, 한국사회를 위협하는 불안 요인, 결혼 이후 여성의 직장생활에 대한 인식, 한국사회의 세대 간 갈등에 대한 심각성 정도, 세대 간 갈등을 가장 크게 느끼는 상황, 세대 간 갈등의 원인, 한국의 다문화 사회로의 변화가 국가 발전에 도움되는 정도, 한국 경제가 당면한 가장 심각한 문제, 능력 중심 보수 및 승진에 대한 인식, 중·고령층 정년 연장에 대한 인식, 노년층 복지재원 마련을 위한 추가 납세 여부, 우리나라 환경오염 정도, 우리나라 기후변화로 인한 피해의 심각성 정도, 우리나라 환경보호 측면에서의 개발에 대한 인식, 정치에 대한 관심도, 사회적 이슈 및 쟁점, 정치문제에 대한 의사 표현 빈도, 정부 정책에 반대하는 평화적 시위에 대한 인식, 남북통일에 대한 인식, 첨단기술을 활용한 생활기기에 대한 관심도, 일평균 PC 및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인터넷 접속 시간, 생명복제기술의 의학적 활용에 대한 수용 정도 등이다.

Keywords generations (age)conflict of generationsgenerational conflicthousehold compositiongeneration gapgenerational differencenew generationmiddle-aged generationconflictconflict managementconflict mediationconflict resolutionsocial conflictsocial problemseconomic issuesenvironmental issuespolitical tendencies; Topics; Inequality/ Social inclu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