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the Use of Social Media in the field of Disaster and Safety Management, 2013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재난안전분야에서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위험 인식 및 정보 공유 현황을 파악함으로써 향후 재난 및 긴급 상황 발생 시 소셜미디어 활용을 제고할 수 있는 정책안을 마련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자료는 전국의 만 13세 이상 남녀로부터 수집됐으며, 청소년층의 소셜미디어 활용이 활발한 점을 고려하여 조사대상에 13세 이상 청소년을 포함시켰다. 주요 조사내용은 재난 및 긴급 상황 시 소셜미디어 이용 경험, 재난 및 긴급 상황 시 소셜미디어 이용 방법 및 이용 목적, 재난 및 긴급 상황 시 사고 관련 정보 습득 수단, 안전사고 발생 시 응급처치나 대처방안 정보 습득 수단, 재난이나 긴급 상황 시 지인에게 재난 및 안전 정보 전달하는 경로, 재난 및 긴급 상황에 대한 사실 확인 수단, 재난안전사고 발생 시 정보 획득 목적의 미디어 이용 빈도, 이슈별 관련 보도를 접한 매체, 이슈별 관련 보도에 대한 인식, 재난 및 긴급 상황 시 미디어 유통 정보 신뢰도, 재난안전관리 담당 정부부처 및 공공기관 신뢰도 등이다.

Keywords disasterssafetydisaster managementsafety managementsocial network servicesocial mediamedia useinformation retrievalinformation sharinginformation collectioninformation use; Topics; Information/ Communiz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