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pert Survey on the Function and Role of the Presidential Organization, 2013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역대 대통령 비서실의 기능 및 비서실 내 주요 행위자의 역할에 대한 인식을 파악함으로써 향후 대통령 비서실이 국정운영의 효과적인 컨트롤 타워로서 기능할 수 있는 개선 방향을 도출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자료는 약 19개 중앙행정기관에서 근무하는 국·과장급 이상 공무원과 전·현직 국회의원을 포함한 정치인, 그리고 행정학 및 정치학 분야에 종사하는 학자로부터 수집됐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역대 대통령의 바람직한 비서실 관리 스타일, 정책 및 관리를 위한 의사결정 스타일 중 바람직한 유형, 역대 대통령들의 의사결정 유형, 대통령비서실의 바람직한 조직화 방식 유형, 비서실 통제 강화에 대한 의견, 대통령 비서실장이 수행하는 역할과 기능 중 가장 중요한 것, 역대 대통령 비서실장 중 역할과 기능을 잘 수행한 사람, 대통령 비서실 관리 스타일에 따른 실장의 역할과 유형의 영향 정도, 수석비서관의 가장 중요한 역할과 기능, 실세형 수석비서관의 부정적 영향에 대한 의견, 보좌관 선발 시 전문성과 충성심의 기준, 자질에 대한 의견, 영부인의 바람직한 유형, 국정운영에 미치는 영부인의 영향력 정도, 프로젝트를 수행하거나 정책적 활동을 하는 영부인에 대한 의견 등이다.

Keywords presidentsgovernment rolegovernment organizationPark Chung-hee governmentChun Doo-Hwan governmentRoh Tae-wooKim Young-Sam governmentKim Young-Sam administrationKim Dae-Jung governmentKim Dae-Jung administrationRoh Moo-hyun governmentLee Myung-bak governmentmanagement of state affairsmanagement of government affairsorganizational managementexpertspresidential organizationfirst lady; Topics; Public administ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