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Policy Communication by the Relocation of Central Administrative Agency into Sejong City, 2013 : Lawmakers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공무원과 국회의원을 대상으로 2012년부터 실시된 중앙행정기관의 세종시 이전으로 인한 정책소통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함으로써 향후 중앙행정기관 간 정책소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자료 수집은 중앙행정기관 공무원과 국회의원을 대상으로 각각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현직 국회의원으로부터 수집됐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최근 1년간 행정부 기관과의 정책소통 빈도 및 중요도, 행정부 기관 간 정책소통수단 이용빈도 및 만족도, 세종시 이전 전 대비 세종시 중앙행정기관과의 정책소통 빈도 변화, 행정비효율에 대한 인식, 국회일정으로 인한 국회 직접 방문 공무원 수 정도, 국회일정에서 국회참석 및 관련 수행 공무원 적정 범위, 국회와 행정부 간 정책소통 개선방안에 대한 인식, 세종시 행정비효율성 감소를 위한 당사자 노력 필요성 등이다.

김찬우. 2019. 세종시 이전에 따른 중앙부처 공무원의 대응방식 변화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KSSL Google

허준영; 권향원. 2016. 일과 삶 균형 저해요인에 관한 탐색적 이론화 연구: 세종시 중앙부처 공무원에 대한 근거이론의 적용. 서울대학교 한국행정연구소 KSSL Google

허준영. 2013. 중앙행정기관의 세종시 분산에 따른 정책소통 실태분석 및 개선방안. 한국행정연구원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