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Competency Assessment System for Public Officials, 2013

Abstract

우리나라에서는 2006년부터 국장급 이상의 고위공무원을 대상으로 역량평가를 실시해 왔으며, 제도의 성공적인 정착에 따라 역량평가 대상을 과장급으로 확대한 바 있다.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공무원을 대상으로 우리나라 공무원 역량평가 제도에 대한 인식을 파악함으로써 향후 효과적인 제도의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이 자료는 중앙행정기관 또는 서울시에서 근무하는 7급 이상의 공무원으로부터 수집됐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공무원 역량평가 경험, 공무원 역량평가 유익성 정도, 과장 승진 역량평가 필요성, 과장 승진 역량평가 측정 정확성, 과장 승진 역량평가 시 가장 중요한 역랑, 과장 승진 역량평가 시 가장 중요하지 않은 역량, 과장 승진 역량평가 시 반드시 포함돼야 하는 역량, 공무원 5급 승진 시 역량평가 필요성, 정부 역량평가를 위한 교육 및 훈련 충분성, 전 공무원 대상 역량평가 확대 실시에 대한 의견, 조직별 역량평가 내용에 대한 의견, 가장 중요한 역량평가 기법, 가장 중요하지 않은 역량평가 기법 등이다.

Keywords central governmentcivil servantspublic officergovernment officialsenior officialhigh ranking officialsenior executive servicecivil service personnelappointment of civil servantsemployment of civil servantshuman affairspersonnel policyhuman resource systempersonnel evaluationhuman resource managementcompetency assessment system; Topics; Public administ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