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우리나라에서도 ODA사업 평가시스템을 개선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는 반면 ODA사업에 대한 메타평가는 여전히 실시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전문가를 대상으로 우리나라 ODA사업의 메타평가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파악하여 현행 평가시스템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이를 통해 향후 ODA사업에 대한 메타평가 지표와 평가시스템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공적개발원조(ODA)란 국제개발협력 활동의 일부로서 공공기관이 개발도상국의 경제 발전과 사회복지 증진을 위해 제공하는 원조를 뜻한다. 자료는 국내 ODA사업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전문가로부터 수집됐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평가자‧평가투입자원‧평가프레임의 타당성 평가, 평가자료‧평가자와의 커뮤니케이션 충분성 평가, 평가과정의 표준화 수준 평가, 평가설계 및 지표선정‧평가방법의 타당성 평가, OECD DAC 5가지 평가기준의 적절성 평가, 평가보고서 기술타당성 평가, 평가결과 활용 의지 평가, 평가보고서의 활용가능성 평가, 평가 성과에 대한 평가, 수원국에서의 ODA사업 성과 평가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