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the Comparison between Public and Private Organizations in Korea, 2014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공무원과 민간기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각 조직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파악하여 공공조직과 민간조직 현황을 비교함으로써 우리나라 공공조직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이를 기반으로 향후 정부조직 개혁 방향 및 공무원 역량개발 방안을 모색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자료는 중앙행정기관 또는 지방자치단체에서 근무하는 공무원과 민간기업 종사자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성과 향상에 대한 인식, 조직구조에 대한 인식, 이타주의적 태도에 대한 인식, 평소 사회단체 참여 빈도, 최근 1년간 이타주의적 행위 빈도, 리더십에 대한 인식, 업무수행 시 동기부여 요소의 중요성 정도, 공공봉사 동기에 대한 인식, 성과관리 및 조직목표 명확성에 대한 인식, 일과 삶의 균형에 대한 인식, 직무교육 기회에 대한 인식, 성과평가 공정성에 대한 인식, 조직 내 인적자원관리에 관한 양성평등 차별 여부, 조직 행태에 대한 인식, 직업 만족도 등이다.

Keywords public sectorpublic organizationcivil servantspublic officerprivate enterpriseprivate corporationconglomeratesmall and medium sized businessesorganizational managementorganizational commitmentorganizational cultureorganizational environmentworking environmentworking conditionsworking environmentjob satisfactionjob commitmentwork attitudejob evaluationwork environment; Topics; Public administ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