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Ways to Improve Morale of Public Officials, 2014 : General Public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공무원, 대기업 종사자, 일반국민, 취업준비생, 수험생, 전문가를 대상으로 공직사회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파악함으로써 향후 공무원의 사기를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자료 수집은 공무원, 대기업 종사자, 일반국민, 취업준비생, 수험생, 전문가를 대상으로 각각 실시되었다. 그러나 조사수행기관이 조사대상자에 따라 다르므로 현재 KOSSDA는 대기업 종사자, 일반국민,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수집된 자료만을 제공하고 있다.

이 자료는 전국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로부터 수집됐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우리나라 공무원에 대한 이미지, 공직사회의 우수 인재상이 갖춰야 할 주요 역량, 자녀나 주변 지인의 공직 취업 희망 여부, 공직이 민간기업에 비해 매력적인 직장인지 여부, 공무원연금 개혁으로 인한 공무원 시험 경쟁률 하락에 대한 전망, 공무원연금 개혁으로 인한 공무원 사기 저하에 대한 전망, 퇴직 후 공무원 능력에 따른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 재취업 확대에 대한 인식, 향후 공채시험 비율 축소 및 채용방식 다양화에 대한 인식, 공직에 우수한 인재 유치를 위한 유인책 등이다.

Keywords public officepublic servantspublic officercivil servantspublic officerwelfare benefits for civil servantswelfare benefits for public officialswelfare benefits for government employeesjob satisfactionworkplace welfareoccupational welfareoccupational lifeworking conditionsworking environmentintention of job changejob securitywork satisfaction; Topics; Public administ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