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Perceptions of Public Officials on the Central Administrative Agency's Relocation to Sejong City, 2014 : Public Officials Who Were Secondly Relocated to Sejong City

Abstract

정부는 수도권의 과밀화를 해소하고 지역의 균형발전을 실현하기 위해 2012년부터 많은 중앙행정기관을 세종시로 이전했다.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공무원을 대상으로 중앙행정기관의 세종시 이전으로 인한 문제점을 파악함으로써 향후 세종시 이전 기관에 소속된 공무원들의 생활환경 및 근무환경을 개선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2013년부터 매년 시행하는 조사이다. 이 자료는 2014년에 수집된 것으로 2013년 세종시로 이전한 6개 중앙행정기관에 소속된 공무원을 대상으로 조사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아래와 같다.

1) 주거지 변화: 기관 이전으로 인한 주거지 이동 여부, 주거지 이주 시기, 이주 주택의 주거형태, 주거지 이주 이유, 이주 규모, 주거지 이주 후 월평균 가족모임 횟수, 이주 주거지 만족도, 향후 이주 희망 지역, 이주 희망 이유, 주거지 이주 주요 고려사항

2) 통근: 주로 이용하는 통근수단, 통근 소요시간 및 비용, 통근 환경 만족도

3) 근무환경: 근무환경 만족도, 세종청사 내 대강당에서 시행 중인 공연 필요성, 2013년 대비 근무환경 변화 체감도

4) 업무 효율성: 월평균 기관 방문 횟수, 세종시 이주 후 월평균 화상회의 이용 횟수, 2013년 대비 기관 간 업무 조정 효율성 정도, 세종시 이주 후 업무 효율성 변화 체감도

5) 생활환경: 2013년 대비 생활환경 만족도, 2013년 대비 생활환경 변화 체감도

6) 불편사항 및 개선사항: 세종시 이주로 인한 전반적 안정화를 위한 개선사항, 행정기관의 세종시 이전에 따른 불편사항, 향후 세종시 이전에 따른 불편사항 개선안 중요성, 세종청사 전반적 안정화 예상 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