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the Social Safety Environment, 2014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거주지 주변 환경의 안전 요소들에 대한 인식과 범죄예방 환경디자인(CPTED)의 효과 등을 파악함으로써 지역사회 내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고 지역공동체의 안전의식을 제고할 수 있는 지원 방안을 모색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자료는 전국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로부터 수집됐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거주지역의 안전 체감도, 거주지역의 범죄·교통·생활 안전에 대한 인식, 거주지역 주변에 가장 필요한 안전예방시설, 거주지역 주변의 CCTV·벽화·비상벨에 대한 효과성, 주민 교류에 대한 지역시설의 효과성, 지역사회에 대한 인식, 지역사회의 주민 교류에 대한 참여도, 지역사회 안전을 위한 주민활동 참여 경험 등이다.

Keywords safetysocial safetysafety managementattitude toward safetycrime preventioncommunitylocal communitylocal communitieshousing facilitiesresidential arearesidential environmentneighborhood environmentresident satisfaction levelresident participation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 Topics; Crime/ Safe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