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inion Survey of Local Residents for Building a Safe Local Community, 2014

Abstract

정부는 국민 개개인의 생활안전을 제고할 수 있도록 주민주도형 지역안전공동체 모델을 구축했으며, 대표적인 예로 안전행정부가 주관하는 안심마을 시범사업과 세계보건기구(WHO)에서 권장하는 국제안전도시가 있다.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국제안전도시 및 안심마을의 거주민을 대상으로 현행 지역안전공동체사업 및 주민자치활동에 대한 인식을 파악함으로써 각 지역별 특성에 맞는 지역안전공동체 모델을 구축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자료는 국제안전도시 7곳과 안심마을 6곳에 거주하는 주민으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거주지역의 안전체감도, 거주지역에서 우선 개선돼야 할 안전 분야, 거주지역의 안전 제고를 위해 가장 필요한 사업, 지역안전공동체 참여 경험, 지역안전공동체 미참여 이유 및 참여 의향, 향후 참여하고 싶은 지역안전공동체 사업, 거주지역의 지역안전공동체 구축 필요성, 거주지역의 주민자치활동 적극성 정도, 거주지역의 주민자치활동 참여 경험, 주민자치활동과 주민간 네트워크 형성의 거주지역 안전 향상 기여도 등이다.

Keywords central governmentlocal governmentsafetysocial safetysocial safety netsafety managementresident autonomyresident participationresidential arearesidential environmentlocal communitiescommunity worklife safetySafe CommunityReliable Town; Topics; Region/ Commun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