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 Opinion Survey on the Reform of Civil Service Pension System, 2014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우리나라 공무원연금제도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파악함으로써 향후 효과적인 공무원연금제도 개혁을 추진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이 자료는 전국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우리나라 공무원이 누리고 있는 가장 매력적인 요인, 민간근로자 대비 우리나라 공무원의 가장 불리한 점, 공무원연금제도의 가장 중요한 기대효과, 공무원연금제도 개혁의 필요성, 공무원연금의 권리 보장에 대한 의견, 신규 공무원과 기존 공무원의 차별적인 제도 적용에 대한 의견, 공무원연금제도 개편 시 공무원 제약요건 완화에 대한 의견, 공무원연금의 수급연령 연장 방안에 대한 의견, 공무원연금제도 개편으로 인한 공무원 부정부패 영향에 대한 의견, 공무원연금제도 개편안에 대한 공무원 노동조합과의 협의 필요성, 공무원연금제도 개선과정에서 공무원 노동조합 대처에 대한 평가 등이다.

Keywords civil servantspublic officergovernment employees' unionpublic employees' labor unionwelfare benefits for civil servantswelfare benefits for public officialswelfare benefits for government employeescorruption of civil servantscorruption of public officialscorruption of government employeesgovernment employee pensionpension reformcivil service pension system; Topics; Public administ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