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the Effectiveness of the Public Office Ethics System, 2014 : General Public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우리나라의 공직윤리제도가 공직비리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인지 검증하고자 공무원과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현행 공직윤리제도의 효과성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고자 시행된 것이다. 자료 수집은 중앙행정기관 공무원과 전문가,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각각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서울, 부산, 대구, 광주, 대전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공직자의 직업의식 및 윤리의식에 대한 의견, 공직자의 공직윤리 관련규정 준수 정도, 공직자윤리법 기반 재산등록 및 공개제도가 공직자 비리예방에 효과적인지 여부, 주식백지신탁제도가 공직자 비리예방에 효과적인지 여부, 선물신고제도가 공직자 비리예방에 효과적인지 여부, 퇴직공직자 취업제한제도가 공직자 비리예방에 효과적인지 여부, 공직윤리제도 개선에 대한 의견 등이다.

Keywords central governmentcivil servantspublic officerethics of public servicecorruption of civil servantscorruption of public officialscorruption of government employeesprofessionalismwork ethicprofessional ethicsethicsethical awarenesseffectiveness evaluationevaluation of effectivenessPublic Service Ethics ActPublic Office Ethics System; Topics; Public administ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