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이 조사는 젠더정치연구소 여성정치세력민주연대가 국가인권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성평등한 정치 대표성 확보 방안 연구」를 수행하면서, 일반시민들을 대상으로 정치에 대한 관심과 지식을 비롯해 각 계층의 정치적 대표성, 정치제도 개혁, 정책 선호 및 성별 고정관념과 페미니즘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자 시행한 것이다.

설문에는 서베이 실험문항이 포함되어 있다. 첫 번째 서베이 실험문항은 여성대표성에 대한 인식이 ‘국회 남성의원 비율(81.0%)을 제시했을 때’와 ‘여성의원 비율(19.0%) 을 제시했을 때’ 반응에 차이가 나타나는지 여부를 살펴보기 위해 응답자 중 절반에는 전자의 문항을, 나머지 절반에는 후자의 문항을 제시하였다. 두 번째는 의원 여성 할당제와 관련한 것으로 절반의 응답자에게는 ‘여성의원 비율을 40% 이상 보장해야 한다’는 문항을, 나머지 절반의 응답자에게는 ‘남녀 중 어느 한 성의 비율이 60%를 넘지 않도록 한다’는 문항을 제시해 각 응답에 대한 선호를 물었다. 마지막 서베이 실험 문항은 남성과 여성에 대한 인식과 20대 여성과 남성에 대한 인식에 있어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살펴보기 위한 것으로 앞의 방식과 동일하게 진행되었다.

조사대상은 전국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이며, 주요 조사내용은 정치에 대한 관심 및 참여, 정치적 효능감, 정치적 이념성향,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투표독려 영상에 대한 평가, 정치제도에 대한 인식 및 태도, 청년 대표성 제도에 대한 의견, 여성할당제에 대한 인식, 소수집단의 대표성에 대한 태도, 새로운 이슈에 대한 태도, 정책에 대한 우선순위, 성차별주의에 대한 의견, 성별 고정관념과 페미니즘 정체성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