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litical Attitude Survey to Secure Gender-equal Political Representation, 2020

Abstract

이 조사는 젠더정치연구소 여성정치세력민주연대가 국가인권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성평등한 정치 대표성 확보 방안 연구」를 수행하면서, 일반시민들을 대상으로 정치에 대한 관심과 지식을 비롯해 각 계층의 정치적 대표성, 정치제도 개혁, 정책 선호 및 성별 고정관념과 페미니즘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자 시행한 것이다.

설문에는 서베이 실험문항이 포함되어 있다. 첫 번째 서베이 실험문항은 여성대표성에 대한 인식이 ‘국회 남성의원 비율(81.0%)을 제시했을 때’와 ‘여성의원 비율(19.0%) 을 제시했을 때’ 반응에 차이가 나타나는지 여부를 살펴보기 위해 응답자 중 절반에는 전자의 문항을, 나머지 절반에는 후자의 문항을 제시하였다. 두 번째는 의원 여성 할당제와 관련한 것으로 절반의 응답자에게는 ‘여성의원 비율을 40% 이상 보장해야 한다’는 문항을, 나머지 절반의 응답자에게는 ‘남녀 중 어느 한 성의 비율이 60%를 넘지 않도록 한다’는 문항을 제시해 각 응답에 대한 선호를 물었다. 마지막 서베이 실험 문항은 남성과 여성에 대한 인식과 20대 여성과 남성에 대한 인식에 있어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살펴보기 위한 것으로 앞의 방식과 동일하게 진행되었다.

조사대상은 전국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이며, 주요 조사내용은 정치에 대한 관심 및 참여, 정치적 효능감, 정치적 이념성향,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투표독려 영상에 대한 평가, 정치제도에 대한 인식 및 태도, 청년 대표성 제도에 대한 의견, 여성할당제에 대한 인식, 소수집단의 대표성에 대한 태도, 새로운 이슈에 대한 태도, 정책에 대한 우선순위, 성차별주의에 대한 의견, 성별 고정관념과 페미니즘 정체성 등이다.

Keywords interest in politicspolitical efficacypolitical behaviourparty affiliationvoting behaviorpolitical activitiespolitical knowledgepolitical ideologiespolitical institutionsminority groupssex discriminationgender discriminationpolitical participation by womengender equalitypolitical tendencieshate speechstereotype; Topics; Inequality/ Social inclu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