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Safety Inspection for Companies in National Industrial Complex, 2015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우리나라의 산업단지 안전점검 효율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국가산업단지 입주기업의 안전점검 실태와 문제점을 진단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자료는 국가산업단지에 입주한 기업 105곳의 안전관리 담당자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안전점검 시행 여부 및 빈도, 사업장 안전점검 활동에 관한 문제점 및 개선사항, 공공기관으로부터 재난방지 관련 정보 수령 여부, 재난방지 관련 정보 제공 기관, 안전점검 책임기관의 재난방지 관련 정보에 관한 문제점 및 개선사항, 단순 지적 위주의 안전점검 활동 개선을 위한 지원책 및 이유, 소규모 영세업체의 안전설비 투자펀드 활용 불가 사유, 민간대행 안전점검이 시설물 안전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 다양한 안전점검 중 중복 문제가 심각한 안전점검 종류 및 이유 등이다.

Keywords safetyindustrial safetysafety managementdisaster managementindustrial complexenterprisescorporations; Topics; Industry/ Busin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