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Smart Work in Public Sector, 2015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공무원 및 공공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공공부문에서의 스마트워크 활용에 대한 인식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공공부문의 스마트워크를 활성화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스마트워크란 시간과 장소에 얽매이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업무에 효율적으로 종사할 수 있는 근무 형태를 뜻한다. 자료는 중앙행정기관 및 지방자치단체 소속 공무원과 공공기관 종사자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스마트워크에 대한 인식, 스마트워크 유형별 효과성 및 필요성, 스마트워크 유형별 이용 경험 및 이용 만족도, 스마트워크 유형별 향후 이용할 의향, 스마트워크를 활용한 협업의 효과성 및 필요성, 스마트워크가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스마트워크 필요성, 스마트워크가 업무 역량에 미치는 효과, 업무 역량 강화를 위한 스마트워크 필요성, 스마트워크가 조직에 미치는 효과, 조직을 위한 스마트워크 필요성, 스마트워크의 저해요인, 스마트워크센터의 문제점, 스마트워크 활성화를 위한 스마트워크 기술 및 스마트워크센터, 스마트워크 법제도, 스마트워크 추진체계의 기여도 및 필요성 등이다.

Keywords public sectorcentral governmentlocal governmentlocal governmentpublic institutioncivil servantspublic officerwork environmentjob environmentworking environmentteleworkremote workautonomy at worksmart worktelecommutingremote workteleconferencevideo conference; Topics; Public administ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