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 Opinion Survey on Current Issues and Countermeasures in Reform Policies in Korea, 2015

Abstract

박근혜 정부는 공공·금융·노동·교육의 4대 구조개혁을 핵심 정책으로 추진했으며, 그 일환으로 공공부문 효율화와 임금피크제 도입, 핀테크 육성 등 다양한 개혁정책을 시도한 바 있다.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박근혜 정부에서 추진한 노동개혁과 공공개혁을 중심으로 현안 및 대응방안에 대한 국민 인식을 파악함으로써 정부가 구조개혁을 추진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자료는 전국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현 정부의 노동개혁에 대한 관심도 및 노동개혁 필요성, 청년고용 제고에 가장 기여할 수 있는 정책, 여성고용 활성화 및 재취업 제고에 가장 기여할 수 있는 정책, 노동개혁 성공을 위한 요소, 현 정부의 공공개혁에 대한 관심도 및 공공개혁 필요성, 공기업 생산성 제고에 가장 기여할 수 있는 정책, 공공개혁 성공을 위한 요소, 향후 국가 발전을 위한 국정지도자 역량, 차기 국회의원 선거에 필요한 국정리더십 역량, 향후 정부가 우선을 두어야 하는 정책, 정부개혁 성공을 위한 요소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