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the Effectiveness of the Conflict Management Education, 2015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주관하는 갈등관리 역량강화 교육의 운영 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갈등관리 역량강화 교육 이수자를 대상으로 시행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갈등관리 교육 참여 동기와 기대, 갈등관리 교육 참여 의지, 갈등관리 교육 강사의 전문성 평가, 갈등관리 교육 내용 평가, 갈등관리 교육 환경 평가, 갈등관리 교육 준비 평가, 교육기관 운영 평가, 교육 훈련에 대한 관심 및 투자 정도, 소속기관의 위계문화에 대한 인식, 소속기관의 합의문화에 대한 인식, 소속기관의 개발문화에 대한 인식, 소속기관의 합리문화에 대한 인식, 소속기관의 의사소통에 대한 인식, 소속기관의 직무 만족도, 소속기관의 조직 몰입도, 교육 효능감에 대한 인식, 교육 성과에 대한 인식, 교육 효과에 대한 인식, 교육 참여 의사 등이다.

Keywords conflictconflict managementeducational institutionseducation methodologyinstructional methodteaching methodeducational achievementacademic facilitieseducational facilitiesquality of educationeducational supporteducational assessmenteducational programmeseducational environmentgovernment departmentscivil servantspublic officerpublic institution; Topics; Inequality/ Social inclu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