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이 조사는 기후변화가 인권에 미치는 영향과 인권이 침해되거나 인권보호의 필요성이 있는지 파악하여 기후변화와 인권에 관한 정책 검토에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사단법인 두루와 법무법인(유한) 지평이 2021년에 국가인권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수행한 것이다. 조사는 일반성인, 청소년, 기후변화에 취약한 농·어업인 및 야외노동자로 구분하여 실시되었으며, 설문지는 조사대상 각각의 인식차이를 비교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이 자료는 전국 중·고등학생으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기후변화에 대한 관심 및 심각성 인지, 기후변화 체감 사례, 기후변화의 원인과 대응방안 인지, 기후변화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과 가장 큰 주요요인,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가장 큰 피해를 받는 계층, 기후변화에 관한 정보를 접하는 빈도 및 매체수단, 기후변화 이슈에 관한 집회 및 시위 참여 빈도, 기후변화 이슈에 관한 대응 방편, 정부의 기후변화 대응 정책 평가, 정부의 기후변화 관련 정책에 일반시민 및 취약계층 의견 반영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