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사사법 예산 및 쟁점에 관한 인식조사, 2016 : 전문가
https://doi.org/10.22687/KOSSDA-A1-2016-0124-V1.0
박준휘 /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연구위원
「한국의 형사사법 체계 및 관리에 관한 연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형사사법기관의 조직과 인사, 예산, 정책집행 등 형사사법행정 전반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형사사법기관에 대한 개혁안을 마련하여 국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하여 2016년부터 2018년까지 3년간 실시한 연속 연구사업이다. 이 연구사업은 1차년도에는 예산, 2차년도에는 인력충원과 조직구조, 3차년도에는 인력활용과 조직행태를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2016년 1차년도 연구사업에서는 일반국민과 전문가로부터 의견을 청취하였다.
이 자료는 2016년에 법학 및 비법학 전문가 65명으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일반국민 대상 조사의 기본틀을 유지하되 경찰/법원/법무부의 성과지표에 대한 평가를 포함하고 있다. 주요 조사내용은 형사사법 예산 규모와 구성에 대한 인식, 주요 형사사법정책 현안에 대한 인식, 형사사법기관의 신뢰성과 효율성에 대한 인식, 경찰/법원/법무부의 성과지표에 대한 평가, 정치성향 등이다.
이 연구의 2차년도 자료인 "형사사법기관에 대한 신뢰도 조사, 2017"와 3차년도 자료인 "형사사법기관 및 수사구조 개혁에 대한 국민의식조사, 2018"도 KOSSDA에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형사사법기관에 대한 신뢰도 조사, 2017
https://doi.org/10.22687/KOSSDA-A1-2017-0143-V1
형사사법기관 및 수사구조 개혁에 대한 국민의식조사, 2018
https://doi.org/10.22687/KOSSDA-A1-2018-0140-V1
파일유형 | 파일명 | 파일내용 | 파일형식 | 파일크기 | 다운로드 |
---|---|---|---|---|---|
관련파일-설문지(한글) | kor_que_20160124.pdf | 462.44 kB | 다운로드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법학 | 29 | 0 |
44.6%
|
2 | 비법학 | 36 | 0 |
55.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남성 | 54 | 0 |
83.1%
|
2 | 여성 | 11 | 0 |
16.9%
|
This variable is numeric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서울 | 26 | 0 |
40%
|
2 | 부산 | 4 | 0 |
6.2%
|
3 | 인천 | 1 | 0 |
1.5%
|
4 | 대구 | 3 | 0 |
4.6%
|
5 | 광주 | 0 | 0 |
0%
|
6 | 대전 | 1 | 0 |
1.5%
|
7 | 울산 | 0 | 0 |
0%
|
8 | 세종 | 0 | 0 |
0%
|
9 | 경기도 | 5 | 0 |
7.7%
|
10 | 강원도 | 3 | 0 |
4.6%
|
11 | 경상북도 | 2 | 0 |
3.1%
|
12 | 경상남도 | 2 | 0 |
3.1%
|
13 | 충청북도 | 4 | 0 |
6.2%
|
14 | 충청남도 | 6 | 0 |
9.2%
|
15 | 전라북도 | 7 | 0 |
10.8%
|
16 | 전라남도 | 0 | 0 |
0%
|
17 | 제주 | 1 | 0 |
1.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음 | 11 | 0 |
16.9%
|
2 | 없음 | 44 | 0 |
67.7%
|
3 | 해당사항 아님 | 10 | 0 |
15.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형사법 | 28 | 0 |
43.1%
|
2 | 범죄학 | 21 | 0 |
32.3%
|
3 | 경찰학 | 14 | 0 |
21.5%
|
4 | 기타 | 2 | 0 |
3.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진보 | 5 | 0 |
7.7%
|
2 | 중립적 진보 | 20 | 0 |
30.8%
|
3 | 중립 | 27 | 0 |
41.5%
|
4 | 중립적 보수 | 13 | 0 |
20%
|
5 | 보수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새누리당 | 8 | 0 |
12.3%
|
2 | 더민주당 | 10 | 0 |
15.4%
|
3 | 국민의당 | 6 | 0 |
9.2%
|
4 | 정의당 | 5 | 0 |
7.7%
|
5 | 없음 | 36 | 0 |
55.4%
|
6 | 기타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늘리지 않아도 된다 | 0 | 0 |
0%
|
2 | 별로 늘리지 않아도 된다 | 2 | 0 |
3.1%
|
3 | 현행수준이 적절하다 | 4 | 0 |
6.2%
|
4 | 조금 늘려야한다 | 24 | 0 |
36.9%
|
5 | 많이 늘려야한다 | 35 | 0 |
53.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치안인프라구축 | 14 | 0 |
21.5%
|
2 | 교통안전·소통확보 | 2 | 0 |
3.1%
|
3 | 사회질서유지 | 2 | 0 |
3.1%
|
4 | 범죄수사활동 | 4 | 0 |
6.2%
|
5 | 범죄예방 및 사회적 약자보호 | 35 | 0 |
53.8%
|
6 | 국가안보확보 | 2 | 0 |
3.1%
|
7 | 전문경찰양성 | 6 | 0 |
9.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치안인프라구축 | 3 | 0 |
4.6%
|
2 | 교통안전·소통확보 | 3 | 0 |
4.6%
|
3 | 사회질서유지 | 19 | 0 |
29.2%
|
4 | 범죄수사활동 | 21 | 0 |
32.3%
|
5 | 범죄예방 및 사회적 약자보호 | 12 | 0 |
18.5%
|
6 | 국가안보확보 | 3 | 0 |
4.6%
|
7 | 전문경찰양성 | 4 | 0 |
6.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치안인프라구축 | 5 | 0 |
7.7%
|
2 | 교통안전·소통확보 | 10 | 0 |
15.4%
|
3 | 사회질서유지 | 12 | 0 |
18.5%
|
4 | 범죄수사활동 | 13 | 0 |
20%
|
5 | 범죄예방 및 사회적 약자보호 | 8 | 0 |
12.3%
|
6 | 국가안보확보 | 7 | 0 |
10.8%
|
7 | 전문경찰양성 | 10 | 0 |
15.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수사일반 | 12 | 0 |
18.5%
|
2 | 검찰청시설운영 | 0 | 0 |
0%
|
3 | 검찰업무정보화(정보화) | 1 | 0 |
1.5%
|
4 | 형사보상 | 9 | 0 |
13.8%
|
5 | 첨단범죄 및 디지털 수사(정보화) | 6 | 0 |
9.2%
|
6 | 국민생활침해사범단속 | 9 | 0 |
13.8%
|
7 | 형집행 및 범죄수익환수 | 6 | 0 |
9.2%
|
8 | 검찰수사지원 | 3 | 0 |
4.6%
|
9 | 영상녹화 등 과학수사 인프라 구축 | 2 | 0 |
3.1%
|
10 | 안전비리 등 민관유착사범비리단속 | 1 | 0 |
1.5%
|
11 | 검찰국외훈련 및 국제형사협력지원 | 0 | 0 |
0%
|
12 | 공안수사 | 0 | 0 |
0%
|
13 | 성범죄등4대악사범단속 | 6 | 0 |
9.2%
|
14 | 공소유지 | 5 | 0 |
7.7%
|
15 | 마약수사 | 0 | 0 |
0%
|
16 | 국제형사협력지원(ODA) | 1 | 0 |
1.5%
|
17 | 형사법정비 | 4 | 0 |
6.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수사일반 | 1 | 0 |
1.5%
|
2 | 검찰청시설운영 | 1 | 0 |
1.5%
|
3 | 검찰업무정보화(정보화) | 3 | 0 |
4.6%
|
4 | 형사보상 | 7 | 0 |
10.8%
|
5 | 첨단범죄 및 디지털 수사(정보화) | 14 | 0 |
21.5%
|
6 | 국민생활침해사범단속 | 11 | 0 |
16.9%
|
7 | 형집행 및 범죄수익환수 | 4 | 0 |
6.2%
|
8 | 검찰수사지원 | 1 | 0 |
1.5%
|
9 | 영상녹화 등 과학수사 인프라 구축 | 7 | 0 |
10.8%
|
10 | 안전비리 등 민관유착사범비리단속 | 3 | 0 |
4.6%
|
11 | 검찰국외훈련 및 국제형사협력지원 | 4 | 0 |
6.2%
|
12 | 공안수사 | 1 | 0 |
1.5%
|
13 | 성범죄등4대악사범단속 | 3 | 0 |
4.6%
|
14 | 공소유지 | 0 | 0 |
0%
|
15 | 마약수사 | 0 | 0 |
0%
|
16 | 국제형사협력지원(ODA) | 1 | 0 |
1.5%
|
17 | 형사법정비 | 4 | 0 |
6.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수사일반 | 6 | 0 |
9.2%
|
2 | 검찰청시설운영 | 0 | 0 |
0%
|
3 | 검찰업무정보화(정보화) | 3 | 0 |
4.6%
|
4 | 형사보상 | 7 | 0 |
10.8%
|
5 | 첨단범죄 및 디지털 수사(정보화) | 6 | 0 |
9.2%
|
6 | 국민생활침해사범단속 | 9 | 0 |
13.8%
|
7 | 형집행 및 범죄수익환수 | 13 | 0 |
20%
|
8 | 검찰수사지원 | 3 | 0 |
4.6%
|
9 | 영상녹화 등 과학수사 인프라 구축 | 3 | 0 |
4.6%
|
10 | 안전비리 등 민관유착사범비리단속 | 6 | 0 |
9.2%
|
11 | 검찰국외훈련 및 국제형사협력지원 | 0 | 0 |
0%
|
12 | 공안수사 | 3 | 0 |
4.6%
|
13 | 성범죄등4대악사범단속 | 2 | 0 |
3.1%
|
14 | 공소유지 | 1 | 0 |
1.5%
|
15 | 마약수사 | 0 | 0 |
0%
|
16 | 국제형사협력지원(ODA) | 1 | 0 |
1.5%
|
17 | 형사법정비 | 2 | 0 |
3.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수사일반 | 4 | 0 |
6.2%
|
2 | 검찰청시설운영 | 0 | 0 |
0%
|
3 | 검찰업무정보화(정보화) | 2 | 0 |
3.1%
|
4 | 형사보상 | 10 | 0 |
15.4%
|
5 | 첨단범죄 및 디지털 수사(정보화) | 2 | 0 |
3.1%
|
6 | 국민생활침해사범단속 | 10 | 0 |
15.4%
|
7 | 형집행 및 범죄수익환수 | 1 | 0 |
1.5%
|
8 | 검찰수사지원 | 4 | 0 |
6.2%
|
9 | 영상녹화 등 과학수사 인프라 구축 | 4 | 0 |
6.2%
|
10 | 안전비리 등 민관유착사범비리단속 | 12 | 0 |
18.5%
|
11 | 검찰국외훈련 및 국제형사협력지원 | 2 | 0 |
3.1%
|
12 | 공안수사 | 1 | 0 |
1.5%
|
13 | 성범죄등4대악사범단속 | 6 | 0 |
9.2%
|
14 | 공소유지 | 2 | 0 |
3.1%
|
15 | 마약수사 | 2 | 0 |
3.1%
|
16 | 국제형사협력지원(ODA) | 1 | 0 |
1.5%
|
17 | 형사법정비 | 2 | 0 |
3.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사법업무전산화 | 3 | 0 |
4.6%
|
2 | 국선변호료 지원 | 14 | 0 |
21.5%
|
3 | 법정중심재판 지원 | 13 | 0 |
20%
|
4 | 전자소송 | 5 | 0 |
7.7%
|
5 | 형사재판업무 지원 | 4 | 0 |
6.2%
|
6 | 국민참여재판 지원 | 8 | 0 |
12.3%
|
7 | 사법서비스 향상 및 능력개발 | 2 | 0 |
3.1%
|
8 | 사법형사업무전산화 | 2 | 0 |
3.1%
|
9 | 양형제도개선 지원 | 14 | 0 |
21.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사법업무전산화 | 5 | 0 |
7.7%
|
2 | 국선변호료 지원 | 13 | 0 |
20%
|
3 | 법정중심재판 지원 | 11 | 0 |
16.9%
|
4 | 전자소송 | 13 | 0 |
20%
|
5 | 형사재판업무 지원 | 4 | 0 |
6.2%
|
6 | 국민참여재판 지원 | 5 | 0 |
7.7%
|
7 | 사법서비스 향상 및 능력개발 | 6 | 0 |
9.2%
|
8 | 사법형사업무전산화 | 4 | 0 |
6.2%
|
9 | 양형제도개선 지원 | 4 | 0 |
6.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사법업무전산화 | 7 | 0 |
10.8%
|
2 | 국선변호료 지원 | 10 | 0 |
15.4%
|
3 | 법정중심재판 지원 | 14 | 0 |
21.5%
|
4 | 전자소송 | 4 | 0 |
6.2%
|
5 | 형사재판업무 지원 | 7 | 0 |
10.8%
|
6 | 국민참여재판 지원 | 8 | 0 |
12.3%
|
7 | 사법서비스 향상 및 능력개발 | 5 | 0 |
7.7%
|
8 | 사법형사업무전산화 | 4 | 0 |
6.2%
|
9 | 양형제도개선 지원 | 6 | 0 |
9.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수용관리 | 19 | 0 |
29.2%
|
2 | 교정기관 공공요금 | 1 | 0 |
1.5%
|
3 | 교도소시설 장비 운영 | 9 | 0 |
13.8%
|
4 | 교도소 행정지원 | 2 | 0 |
3.1%
|
5 | 교정교화 | 27 | 0 |
41.5%
|
6 | 교정시설 현대화 | 7 | 0 |
10.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수용관리 | 8 | 0 |
12.3%
|
2 | 교정기관 공공요금 | 2 | 0 |
3.1%
|
3 | 교도소시설 장비 운영 | 19 | 0 |
29.2%
|
4 | 교도소 행정지원 | 8 | 0 |
12.3%
|
5 | 교정교화 | 13 | 0 |
20%
|
6 | 교정시설 현대화 | 15 | 0 |
23.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수용관리 | 12 | 0 |
18.5%
|
2 | 교정기관 공공요금 | 1 | 0 |
1.5%
|
3 | 교도소시설 장비 운영 | 13 | 0 |
20%
|
4 | 교도소 행정지원 | 10 | 0 |
15.4%
|
5 | 교정교화 | 8 | 0 |
12.3%
|
6 | 교정시설 현대화 | 21 | 0 |
32.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갱생보호활동 | 10 | 0 |
15.4%
|
2 | 소년원생수용 | 9 | 0 |
13.8%
|
3 | 특정범죄자 위치관리 | 10 | 0 |
15.4%
|
4 | 보호관찰활동 | 11 | 0 |
16.9%
|
5 | 치료감호자 수용관리 | 4 | 0 |
6.2%
|
6 | 보호관찰소 시설운영 | 0 | 0 |
0%
|
7 | 청소년비행예방 | 12 | 0 |
18.5%
|
8 | 법질서 바로세우기 및 법교육 활동지원 | 2 | 0 |
3.1%
|
9 | 소년원 및 치료감호소 시설운영 | 7 | 0 |
10.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갱생보호활동 | 4 | 0 |
6.2%
|
2 | 소년원생수용 | 15 | 0 |
23.1%
|
3 | 특정범죄자 위치관리 | 5 | 0 |
7.7%
|
4 | 보호관찰활동 | 12 | 0 |
18.5%
|
5 | 치료감호자 수용관리 | 6 | 0 |
9.2%
|
6 | 보호관찰소 시설운영 | 1 | 0 |
1.5%
|
7 | 청소년비행예방 | 12 | 0 |
18.5%
|
8 | 법질서 바로세우기 및 법교육 활동지원 | 2 | 0 |
3.1%
|
9 | 소년원 및 치료감호소 시설운영 | 8 | 0 |
12.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갱생보호활동 | 8 | 0 |
12.3%
|
2 | 소년원생수용 | 11 | 0 |
16.9%
|
3 | 특정범죄자 위치관리 | 8 | 0 |
12.3%
|
4 | 보호관찰활동 | 9 | 0 |
13.8%
|
5 | 치료감호자 수용관리 | 7 | 0 |
10.8%
|
6 | 보호관찰소 시설운영 | 1 | 0 |
1.5%
|
7 | 청소년비행예방 | 12 | 0 |
18.5%
|
8 | 법질서 바로세우기 및 법교육 활동지원 | 3 | 0 |
4.6%
|
9 | 소년원 및 치료감호소 시설운영 | 6 | 0 |
9.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필요하지 않다 | 14 | 0 |
21.5%
|
2 | 별로 필요하지 않다 | 17 | 0 |
26.2%
|
3 | 보통이다 | 12 | 0 |
18.5%
|
4 | 필요하다 | 16 | 0 |
24.6%
|
5 | 매우 필요하다 | 6 | 0 |
9.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필요하지 않다 | 4 | 0 |
6.2%
|
2 | 별로 필요하지 않다 | 11 | 0 |
16.9%
|
3 | 보통이다 | 8 | 0 |
12.3%
|
4 | 필요하다 | 28 | 0 |
43.1%
|
5 | 매우 필요하다 | 14 | 0 |
21.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폐지에 찬성한다 | 40 | 0 |
61.5%
|
2 | 폐지에 반대한다 | 25 | 0 |
38.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적절했다 | 50 | 0 |
76.9%
|
2 | 적절하지 않았다 | 15 | 0 |
23.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신설에 찬성한다 | 57 | 0 |
87.7%
|
2 | 신설에 반대한다 | 8 | 0 |
12.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존치에 찬성한다 | 36 | 0 |
55.4%
|
2 | 존치에 반대한다 | 29 | 0 |
44.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개인의 일탈일 뿐 조직 전체 차원의 문제는 아니다 | 4 | 0 |
6.2%
|
2 | 개인의 일탈을 넘어선 전체 조직차원의 문제이다 | 61 | 0 |
93.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개인의 비도덕성과 공직윤리 부재 | 3 | 0 |
4.6%
|
2 | 기관 및 개인에 대한 공식적 견제/통제장치의 미흡 | 31 | 0 |
47.7%
|
3 | 기관의 오래된 관행내지 조직문화 | 24 | 0 |
36.9%
|
4 | 사회 전반의 물질만능주의와 출세지향주의 | 5 | 0 |
7.7%
|
5 | 기타 | 0 | 0 |
0%
|
6 | 민주주의의 부재 | 1 | 0 |
1.5%
|
7 | 종합적 원인으로 발생 | 1 | 0 |
1.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폐지에 찬성한다 | 46 | 0 |
70.8%
|
2 | 폐지에 반대한다 | 19 | 0 |
29.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광역자치단체 중심의 자치경찰제 도입에 찬성한다 | 45 | 0 |
69.2%
|
2 | 기초자치단체 중심의 자치경찰제 도입에 찬성한다 | 7 | 0 |
10.8%
|
3 | 어떤 형태의 자치경찰제 도입에도 반대한다 | 11 | 0 |
16.9%
|
4 | 기타 | 0 | 0 |
0%
|
5 | 어떤 형태이든 자치경찰제 도입 찬성 | 1 | 0 |
1.5%
|
6 | 기타 | 1 | 0 |
1.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현행대로 검사만이 신청할 수 있어야 한다 | 18 | 0 |
27.7%
|
2 | 사법경찰관에게도 영장신청권이 주어져야 한다 | 45 | 0 |
69.2%
|
3 | 기타 | 0 | 0 |
0%
|
4 | 영장신청기소 전담 기관 신설 | 1 | 0 |
1.5%
|
5 | 체포영장과 구속영장을 이원화 | 1 | 0 |
1.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상고법원 설치 방안 | 18 | 0 |
27.7%
|
2 | 대법관 증원 방안 | 42 | 0 |
64.6%
|
3 | 기타 | 0 | 0 |
0%
|
4 | 하급심법원 강화 | 2 | 0 |
3.1%
|
5 | 기타 | 2 | 0 |
3.1%
|
6 | 모두 반대 | 1 | 0 |
1.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0%
|
2 | 그렇지 않다 | 5 | 0 |
17.2%
|
3 | 보통 | 10 | 0 |
34.5%
|
4 | 그렇다 | 13 | 0 |
44.8%
|
5 | 아주 그렇다 | 1 | 0 |
3.4%
|
- | -1 | 36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2 | 0 |
6.9%
|
2 | 그렇지 않다 | 8 | 0 |
27.6%
|
3 | 보통 | 12 | 0 |
41.4%
|
4 | 그렇다 | 7 | 0 |
24.1%
|
5 | 아주 그렇다 | 0 | 0 |
0%
|
- | -1 | 36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0%
|
2 | 그렇지 않다 | 7 | 0 |
24.1%
|
3 | 보통 | 10 | 0 |
34.5%
|
4 | 그렇다 | 11 | 0 |
37.9%
|
5 | 아주 그렇다 | 1 | 0 |
3.4%
|
- | -1 | 36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2 | 0 |
6.9%
|
2 | 그렇지 않다 | 6 | 0 |
20.7%
|
3 | 보통 | 11 | 0 |
37.9%
|
4 | 그렇다 | 9 | 0 |
31%
|
5 | 아주 그렇다 | 1 | 0 |
3.4%
|
- | -1 | 36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4 | 0 |
13.8%
|
2 | 그렇지 않다 | 7 | 0 |
24.1%
|
3 | 보통 | 15 | 0 |
51.7%
|
4 | 그렇다 | 3 | 0 |
10.3%
|
5 | 아주 그렇다 | 0 | 0 |
0%
|
- | -1 | 36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0%
|
2 | 그렇지 않다 | 2 | 0 |
6.9%
|
3 | 보통 | 9 | 0 |
31%
|
4 | 그렇다 | 16 | 0 |
55.2%
|
5 | 아주 그렇다 | 2 | 0 |
6.9%
|
- | -1 | 36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0%
|
2 | 그렇지 않다 | 1 | 0 |
3.4%
|
3 | 보통 | 11 | 0 |
37.9%
|
4 | 그렇다 | 16 | 0 |
55.2%
|
5 | 아주 그렇다 | 1 | 0 |
3.4%
|
- | -1 | 36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0%
|
2 | 그렇지 않다 | 2 | 0 |
6.9%
|
3 | 보통 | 5 | 0 |
17.2%
|
4 | 그렇다 | 17 | 0 |
58.6%
|
5 | 아주 그렇다 | 5 | 0 |
17.2%
|
- | -1 | 36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0%
|
2 | 그렇지 않다 | 4 | 0 |
13.8%
|
3 | 보통 | 19 | 0 |
65.5%
|
4 | 그렇다 | 5 | 0 |
17.2%
|
5 | 아주 그렇다 | 1 | 0 |
3.4%
|
- | -1 | 36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0%
|
2 | 그렇지 않다 | 4 | 0 |
13.8%
|
3 | 보통 | 19 | 0 |
65.5%
|
4 | 그렇다 | 4 | 0 |
13.8%
|
5 | 아주 그렇다 | 2 | 0 |
6.9%
|
- | -1 | 36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0%
|
2 | 그렇지 않다 | 2 | 0 |
6.9%
|
3 | 보통 | 7 | 0 |
24.1%
|
4 | 그렇다 | 17 | 0 |
58.6%
|
5 | 아주 그렇다 | 3 | 0 |
10.3%
|
- | -1 | 36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0%
|
2 | 그렇지 않다 | 3 | 0 |
10.3%
|
3 | 보통 | 8 | 0 |
27.6%
|
4 | 그렇다 | 15 | 0 |
51.7%
|
5 | 아주 그렇다 | 3 | 0 |
10.3%
|
- | -1 | 36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0%
|
2 | 그렇지 않다 | 1 | 0 |
3.4%
|
3 | 보통 | 9 | 0 |
31%
|
4 | 그렇다 | 14 | 0 |
48.3%
|
5 | 아주 그렇다 | 5 | 0 |
17.2%
|
- | -1 | 36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0%
|
2 | 그렇지 않다 | 3 | 0 |
10.3%
|
3 | 보통 | 8 | 0 |
27.6%
|
4 | 그렇다 | 12 | 0 |
41.4%
|
5 | 아주 그렇다 | 6 | 0 |
20.7%
|
- | -1 | 36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비해당 | 0 | 0 |
0%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 | 0 |
1.5%
|
2 | 그렇지 않다 | 5 | 0 |
7.7%
|
3 | 보통 | 25 | 0 |
38.5%
|
4 | 그렇다 | 34 | 0 |
52.3%
|
5 | 아주 그렇다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비해당 | 0 | 0 |
0%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2 | 0 |
3.1%
|
2 | 그렇지 않다 | 16 | 0 |
24.6%
|
3 | 보통 | 24 | 0 |
36.9%
|
4 | 그렇다 | 21 | 0 |
32.3%
|
5 | 아주 그렇다 | 2 | 0 |
3.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비해당 | 0 | 0 |
0%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0%
|
2 | 그렇지 않다 | 11 | 0 |
16.9%
|
3 | 보통 | 26 | 0 |
40%
|
4 | 그렇다 | 27 | 0 |
41.5%
|
5 | 아주 그렇다 | 1 | 0 |
1.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비해당 | 0 | 0 |
0%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0%
|
2 | 그렇지 않다 | 15 | 0 |
23.1%
|
3 | 보통 | 27 | 0 |
41.5%
|
4 | 그렇다 | 21 | 0 |
32.3%
|
5 | 아주 그렇다 | 2 | 0 |
3.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비해당 | 0 | 0 |
0%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 | 0 |
1.5%
|
2 | 그렇지 않다 | 18 | 0 |
27.7%
|
3 | 보통 | 28 | 0 |
43.1%
|
4 | 그렇다 | 18 | 0 |
27.7%
|
5 | 아주 그렇다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비해당 | 0 | 0 |
0%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 | 0 |
1.5%
|
2 | 그렇지 않다 | 8 | 0 |
12.3%
|
3 | 보통 | 18 | 0 |
27.7%
|
4 | 그렇다 | 36 | 0 |
55.4%
|
5 | 아주 그렇다 | 2 | 0 |
3.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비해당 | 0 | 0 |
0%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0%
|
2 | 그렇지 않다 | 6 | 0 |
9.2%
|
3 | 보통 | 22 | 0 |
33.8%
|
4 | 그렇다 | 34 | 0 |
52.3%
|
5 | 아주 그렇다 | 3 | 0 |
4.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비해당 | 0 | 0 |
0%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0%
|
2 | 그렇지 않다 | 6 | 0 |
9.2%
|
3 | 보통 | 13 | 0 |
20%
|
4 | 그렇다 | 38 | 0 |
58.5%
|
5 | 아주 그렇다 | 8 | 0 |
12.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비해당 | 0 | 0 |
0%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 | 0 |
1.5%
|
2 | 그렇지 않다 | 12 | 0 |
18.5%
|
3 | 보통 | 29 | 0 |
44.6%
|
4 | 그렇다 | 21 | 0 |
32.3%
|
5 | 아주 그렇다 | 2 | 0 |
3.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비해당 | 0 | 0 |
0%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0%
|
2 | 그렇지 않다 | 7 | 0 |
10.8%
|
3 | 보통 | 36 | 0 |
55.4%
|
4 | 그렇다 | 18 | 0 |
27.7%
|
5 | 아주 그렇다 | 4 | 0 |
6.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비해당 | 0 | 0 |
0%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0%
|
2 | 그렇지 않다 | 8 | 0 |
12.3%
|
3 | 보통 | 14 | 0 |
21.5%
|
4 | 그렇다 | 38 | 0 |
58.5%
|
5 | 아주 그렇다 | 5 | 0 |
7.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비해당 | 0 | 0 |
0%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2 | 0 |
3.1%
|
2 | 그렇지 않다 | 6 | 0 |
9.2%
|
3 | 보통 | 17 | 0 |
26.2%
|
4 | 그렇다 | 27 | 0 |
41.5%
|
5 | 아주 그렇다 | 13 | 0 |
2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비해당 | 0 | 0 |
0%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0%
|
2 | 그렇지 않다 | 1 | 0 |
1.5%
|
3 | 보통 | 13 | 0 |
20%
|
4 | 그렇다 | 37 | 0 |
56.9%
|
5 | 아주 그렇다 | 14 | 0 |
21.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비해당 | 0 | 0 |
0%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0%
|
2 | 그렇지 않다 | 7 | 0 |
10.8%
|
3 | 보통 | 11 | 0 |
16.9%
|
4 | 그렇다 | 33 | 0 |
50.8%
|
5 | 아주 그렇다 | 14 | 0 |
21.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 | 0 |
2.8%
|
2 | 그렇지 않다 | 1 | 0 |
2.8%
|
3 | 보통 | 13 | 0 |
36.1%
|
4 | 그렇다 | 19 | 0 |
52.8%
|
5 | 아주 그렇다 | 2 | 0 |
5.6%
|
-1 | 비해당 | 29 | 0 |
8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0%
|
2 | 그렇지 않다 | 9 | 0 |
25%
|
3 | 보통 | 14 | 0 |
38.9%
|
4 | 그렇다 | 12 | 0 |
33.3%
|
5 | 아주 그렇다 | 1 | 0 |
2.8%
|
-1 | 비해당 | 29 | 0 |
8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 | 0 |
2.8%
|
2 | 그렇지 않다 | 1 | 0 |
2.8%
|
3 | 보통 | 20 | 0 |
55.6%
|
4 | 그렇다 | 13 | 0 |
36.1%
|
5 | 아주 그렇다 | 1 | 0 |
2.8%
|
-1 | 비해당 | 29 | 0 |
8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2 | 0 |
5.6%
|
2 | 그렇지 않다 | 6 | 0 |
16.7%
|
3 | 보통 | 11 | 0 |
30.6%
|
4 | 그렇다 | 16 | 0 |
44.4%
|
5 | 아주 그렇다 | 1 | 0 |
2.8%
|
-1 | 비해당 | 29 | 0 |
8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2 | 0 |
5.6%
|
2 | 그렇지 않다 | 9 | 0 |
25%
|
3 | 보통 | 17 | 0 |
47.2%
|
4 | 그렇다 | 8 | 0 |
22.2%
|
5 | 아주 그렇다 | 0 | 0 |
0%
|
-1 | 비해당 | 29 | 0 |
8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0%
|
2 | 그렇지 않다 | 2 | 0 |
5.6%
|
3 | 보통 | 11 | 0 |
30.6%
|
4 | 그렇다 | 21 | 0 |
58.3%
|
5 | 아주 그렇다 | 2 | 0 |
5.6%
|
-1 | 비해당 | 29 | 0 |
8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0%
|
2 | 그렇지 않다 | 3 | 0 |
8.3%
|
3 | 보통 | 12 | 0 |
33.3%
|
4 | 그렇다 | 19 | 0 |
52.8%
|
5 | 아주 그렇다 | 2 | 0 |
5.6%
|
-1 | 비해당 | 29 | 0 |
8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0%
|
2 | 그렇지 않다 | 5 | 0 |
13.9%
|
3 | 보통 | 9 | 0 |
25%
|
4 | 그렇다 | 20 | 0 |
55.6%
|
5 | 아주 그렇다 | 2 | 0 |
5.6%
|
-1 | 비해당 | 29 | 0 |
8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 | 0 |
2.8%
|
2 | 그렇지 않다 | 7 | 0 |
19.4%
|
3 | 보통 | 16 | 0 |
44.4%
|
4 | 그렇다 | 11 | 0 |
30.6%
|
5 | 아주 그렇다 | 1 | 0 |
2.8%
|
-1 | 비해당 | 29 | 0 |
8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0%
|
2 | 그렇지 않다 | 8 | 0 |
22.2%
|
3 | 보통 | 15 | 0 |
41.7%
|
4 | 그렇다 | 13 | 0 |
36.1%
|
5 | 아주 그렇다 | 0 | 0 |
0%
|
-1 | 비해당 | 29 | 0 |
8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0%
|
2 | 그렇지 않다 | 3 | 0 |
8.3%
|
3 | 보통 | 9 | 0 |
25%
|
4 | 그렇다 | 15 | 0 |
41.7%
|
5 | 아주 그렇다 | 9 | 0 |
25%
|
-1 | 비해당 | 29 | 0 |
8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0%
|
2 | 그렇지 않다 | 8 | 0 |
22.2%
|
3 | 보통 | 8 | 0 |
22.2%
|
4 | 그렇다 | 12 | 0 |
33.3%
|
5 | 아주 그렇다 | 8 | 0 |
22.2%
|
-1 | 비해당 | 29 | 0 |
8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0%
|
2 | 그렇지 않다 | 3 | 0 |
8.3%
|
3 | 보통 | 8 | 0 |
22.2%
|
4 | 그렇다 | 18 | 0 |
50%
|
5 | 아주 그렇다 | 7 | 0 |
19.4%
|
-1 | 비해당 | 29 | 0 |
8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0 | 0 |
0%
|
2 | 그렇지 않다 | 3 | 0 |
8.3%
|
3 | 보통 | 10 | 0 |
27.8%
|
4 | 그렇다 | 18 | 0 |
50%
|
5 | 아주 그렇다 | 5 | 0 |
13.9%
|
-1 | 비해당 | 29 | 0 |
8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효율적인 예산 배분 | 5 | 0 |
19.2%
|
2 | 국민 요구 반영 | 6 | 0 |
23.1%
|
3 | 인권 보호 | 4 | 0 |
15.4%
|
4 | 범죄 예방 | 3 | 0 |
11.5%
|
5 | 개혁이 필요함 | 2 | 0 |
7.7%
|
6 | 조직 구성원 역량 강화 | 2 | 0 |
7.7%
|
7 | 기타 | 2 | 0 |
7.7%
|
8 | 없음 | 2 | 0 |
7.7%
|
-1 | 비해당 | 39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101동 250호 서울대학교 한국사회과학자료원
TEL 02-880-2111 FAX 02-883-2694 Email kossda@snu.ac.kr
Copyright ⓒ Korea Social Science Data Archiv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