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the Service Government in Government 3.0, 2015 : Experts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박근혜 정부가 제시한 정부운영 패러다임 정부3.0의 3대 목표 중 하나인 서비스 정부의 성과를 진단하고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정부3.0이란 공공정보를 적극적으로 개방하고 공유하며 부처간 칸막이를 없애 소통하고 협력함으로써 국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동시에 일자리 창출과 창조경제를 지원하는 새로운 정부운영 패러다임을 뜻한다. 자료 수집은 공무원과 일반 국민, 전문가를 대상으로 각각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학계 및 연구기관의 전문가으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정부3.0의 이미지, 정부3.0 인지 여부 및 인지 경로, 정부운영 패러다임 필요성, 정부3.0의 3대 전략 중요도, 정부3.0 서비스 정부에 대한 인지도, 서비스 정부의 성과에 대한 평가, 정부3.0의 확산 및 정착을 위한 변화관리 평가, 정부3.0 추진 시 장애요인, 정부3.0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방안, 정부3.0 및 서비스 정부에 관한 자유 의견 등이다.

Keywords

Park Geun-hye governmentPark Geun-hye administrationcentral governmentlocal governmentlocal governmentgovernment rolegovernment policystate affairsmanagement of state affairsmanagement of government affairsstate administration objectivesgovernment administration objectivesnational goalsperformanceperformance managementperformance measurementperformance evaluationcivil servantspublic officerexpertsgeneral publicGovernment 3.0Service Govern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