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Perceptions of Experts on the Improvement of the Training and Recruiting System for International Development Experts, 2015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우리나라 국제개발협력사업에 대한 인식과 전문가가 갖춰야 할 역량이나 수요 등을 파악함으로써 국제개발협력 분야의 전문가 양성 및 활용 제고 방안을 도출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자료는 중앙행정기관에서 국제개발협력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과 KOICA, EDCF 등 국제개발협력 관련 공공기관 종사자, 그리고 학계 및 연구기관의 전문가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국제개발협력사업 추진 이유, 국제개발협력사업 효과 만족도, 국제개발협력사업에 대한 공여국의 성공 요인, 향후 DAC 회원국들의 국제개발협력사업 규모 변화 전망, 국제개발협력사업 재정 마련을 위한 세금 지불 가능 범위, 전세계적 차원에서 가장 중요한 MDGs 목표, 한국이 가장 크게 기여해야 할 MDGs 목표, 전세계적 차원에서 가장 중요한 SDGs 목표, 한국이 가장 크게 기여해야 할 SDGs 목표, 국제개발협력사업 전문가가 갖춰야 할 역량 유형, 국제개발협력 전문가에게 필요한 역량 수준, 전문가 양성 및 활용 개선방안에 대한 의견 등이다.

Keywords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international aidinternational assistanceinternational cooperationexpertsprofessionalism; Topics; Reunification/ International rel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