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the Safety Culture Movement, 2015 : Public Officials

Abstract

1995년 6월 삼풍백화점 붕괴사고 이후 안전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정부는 국민의 안전의식 제고를 위한 안전문화운동을 전개해 왔다.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정부가 주도하는 안전문화운동의 추진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범국가적 차원에서 안전문화운동을 효과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정책 방안을 마련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자료 수집은 공무원 및 공공기관 종사자, 그리고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각각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일반국민으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우리사회 안전 수준에 대한 인식, 주체별 안전의식 수준에 대한 인식, 우리사회 안전의식 문제점, 우리사회 안전 확보를 위한 규범 및 제도 마련, 안전문화운동 인지 여부, 안전문화운동에 관한 정보 획득 경로, 안전문화운동 추진 필요성, 안전문화운동 우선 추진 영역 및 적용 장소, 우리사회 안전의식 강화를 위한 활동 유형, 공공부문 안전문화운동 추진 주도에 대한 의견, 안전문화운동 참여 의사, 유형별 안전문화운동 참여 의향, 안전문화운동 참여 의사 없는 이유 등이다.

Keywords safetysocial safetysafety managementattitude toward safetynational consciousnesscitizen participationcivil servantspublic officergeneral publicsafety culture movement; Topics; Participation/ Civil socie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