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Perceptions of Public Officials on the Civil Service System, 2015

Abstract

과거 연공서열 중심의 계급제로 운영돼 왔던 우리나라 공무원 인사제도는 개방형 직위제도 및 계약직 공무원 제도, 직위공모제도, 민간경력직 5급 채용제도 도입 등 직위분류제 요소를 확대하는 방식으로 점차 변화해 왔다.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우리나라 공무원 인사제도의 전반적인 운영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공무원 인사관리를 개선하기 위한 직위분류제 적용 방안을 모색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자료는 중앙행정기관의 민간경력자 5급 일괄채용 출신 공무원과 공개채용 출신 공무원, 기타 개방형 공무원, 그리고 인사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으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소속 조직에 대한 인식, 직무 만족도, 조직 몰입도, 조직 및 직무 적합성, 공직을 위한 우수인재 선발에 기여하는 채용제도, 확대해야 할 채용제도, 전문성과 역량 강화에 기여하는 임용제도, 채용제도의 공정성, 소속조직의 승진 및 보직관리 평가, 5년간 직무 전문성이 부족하다고 느꼈던 경험, 전문성 부족 원인, 경력경쟁채용 임용자 능력 평가, 민간경력자 보직관리 운영 평가, 소속조직의 승진제도 운영의 공정성 정도, 승진의 공정성 저해 원인, 소속조직의 성과평가 및 보상관리에 대한 인식 등이다.

Keywords civil servantspublic officercivil service personnelappointment of civil servantsemployment of civil servantshuman affairshuman resource management reformhuman resource reformpersonnel managementpersonnel policyhuman resource systempersonnel evaluationhuman capitalhuman resource management; Topics; Public administ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