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Collaborative Regulatory Governance between the Central and Local Governments, 2015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중앙행정기관 및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을 대상으로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간 협력적 규제거버넌스에 대한 인식을 파악함으로써 향후 규제개혁 분야에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협력적 거버넌스 모델을 구축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협력적 거버넌스란 공공기관의 정책적 결정을 위해 다양한 사회적 주체들이 합의를 목표로 직접 참여하고 협의하는 정책결정과정을 뜻한다. 이 자료는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에서 규제개혁을 담당하는 공무원으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중앙-지방 간 협력적 거버넌스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중앙-지방 간 협력적 거버넌스 필요 이유, 지방규제개혁 과정에서 중앙-지방 간 협력 필요 이유, 중앙-지방 간 규제개혁과정에 대한 인식, 지방규제의 문제점, 지방규제개혁 단계별 중앙정부와의 협력 정도, 중앙-지방 간 협력적 규제거버넌스 구축 어려운 이유, 지방규제개혁 목적의 중앙-지방 간 협력 매커니즘 형태, 지방규제개혁 방안의 운영 효과, 지방규제개혁 실행과제에 대한 인식 등이다. 특히 설문지는 지방자치단체 공무원만을 대상으로 지방자치단체의 규제개혁 현실을 고려한 문항을 포함하고 있다.

Keywords central governmentlocal governmentlocal governmentgovernanceregulatory reformcivil servantspublic officercollaborative governance; Topics; Public administ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