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iminary Survey for Establishing a Comprehensive Plan for Overcoming Low-Birthrate in Busan, 2020 : Experts

Abstract

이 조사는 부산여성가족개발원이 2021년부터 추진하는 '제4차 부산광역시 저출산 종합계획(2021~2025)'의 기초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생애주기, 가치관, 청년, 출산, 보육, 양육, 일생활균형, 일자리/주거/임신/출산/보육/양육 정책 평가와 향후 확대 필요성 및 방향성을 파악하려는 목적으로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부산에 거주하는 20세부터 49세까지의 일반성인과 교수, 연구원, 공무원 등 전문가를 대상으로 각각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부산지역 교수, 연구원, 공무원, 시의원, 언론인, 유관기관·시민단체, 청년정책네트워크 등 전문가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부산의 혼인율/출산율/인구유출에 대한 의견, 부산의 출산율이 낮은 이유, 청년 인구유출 원인에 대한 의견, 부산의 출산·양육 환경에 대한 평가, 부산의 저출산 정책에 대한 평가, 출산장려기금 운영방식 및 활용에 대한 의견, 부산의 정책과제 요구 등이다.

Keywords marriage ratenumber of birthspopulation migrationbirth (pregnancy)childrearinglow birthratechildbirth promotion policychildbirth encouragement policychildcare policychildcare policywork and life balancework-life balancequality of lifeBusan Metropolitan Cityequality of men and womenliving environmentdomestic laborhousehold labordomestic workjob searchjob seekingjob huntingseeking employmenthousing stabilityresidential stabilityjob vacanciespolicy evaluationfamily-friendly policies; Topics; Family/ Gen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