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정부는 한국 사회 곳곳에 만연해 있는 부정부패, 부조리, 불법, 편법 등의 비정상을 효과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정부업무평가의 평가요소 중 하나로 정상화과제평가를 반영했다.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중앙행정기관 공무원을 대상으로 비정상에 대한 인식과 정부의 정상화 추진 실태를 파악함으로써 한국 사회의 비정상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이 자료는 42개 중앙행정기관에서 평가 및 일반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으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비정상 문제의 심각성 정도, 정부 내 비정상 개념 및 내용에 대한 이해, 비정상 유형별 심각성 인식, 비정상 유형 및 내용에 따른 상대적 인식, 정상화에 대한 기관의 참여와 효과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