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이 조사는 대한민국 국민의 행복 수준과 불평등의 크기를 측정하고 이의 결정요인을 탐색할 수 있는 대표성 있는 자료를 확보할 목적으로 국회미래연구원이 2021년 처음 시행한 대규모 전국단위 표본조사이다. 국회미래연구원은 타당성과 신뢰도를 확보한 일관성 있는 설문지 개발과 한국인의 생활양식과 사회적 맥락을 반영할 수 있는 설문문항 개발을 위해 본 조사에 앞서 예비조사 및 인지면접조사를 시행하였다.

행복수준 측정문항은 국제비교가 가능하도록 OECD 주관적 안녕감 측정 가이드라인을 반영하였고, 태도, 신념 및 사회적 가치관과 사회적 활동을 측정하는 문항을 추가하여 행복감의 사회심리적 결정요인을 측정하려 하였다. 또한 실제 행복 경험 형태 측정을 위해서는 일상재구성법을 도입하여 설문을 구성하였다. 조사는 전국에 거주하는 8,127 가구의 만 15세 이상 남녀 17,357명으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영역별 주요 조사내용은 다음과 같다.

1. 행복 부문: 전반적 행복감, 삶의 의미, 성취감, 인생 결정 자유도, 자신의 삶에 대한 평가

2. 정서 부문: 어제의 감정, 행복감, 미소와 웃음 빈도

3. 삶의 만족도: 캔트릴 사다리 위치, 5년 전후 삶의 만족도, 가족생활/배우자 관계/ 자녀 관계 만족도, 주변 환경 만족도, 일에 대한 만족도

4. 사회심리적 변인: 사회적 가치관, 집단 신뢰도, 단체활동 참여도, 사람에 대한 신뢰도, 경제적/정서적/도구적 사회적 지원망, 봉사활동 및 기부 경험, 사회불평등 인식 정도, 기본소득제도 찬반, 세금 납부 및 혜택 수준, 감정 경험

5. 일상 재구성: 어제 하루의 기상 및 취침 시간, 중요하다고 생각한 일(1, 2순위), 같이한 사람 및 느낀 감정

6. 코로나19: 코로나19 유행(2021년 1월 이후) 후 경제활동 변화, 개인/가구 소득 변화, 코로나19 관련 인식, 코로나19 백신 접종 경험 및 향후 접종 의향, 지난 2주간 부정 감정 경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