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Management of Natural Disaster, 2016 : General Public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일반국민과 공무원, 전문가를 대상으로 자연재난에 대한 위험인식과 대응역량 등을 파악하여 효율적인 자연재난 관리 방안을 마련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특히 조사는 설문지에 같은 문항을 포함시켜 일반국민과 공무원, 전문가 집단 간의 인식을 비교분석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이 자료는 전국의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자연재난 위험에 대한 인식, 거주 지역의 자연재난 취약성, 거주 지역 내 사회적 취약층의 자연재난 취약성, 자연재난 경험 및 피해 빈도, 최근 1년간 자연재난 발생 직후 대피 경험, 자연재난 대피요령 인지 및 행동 여부, 최근 1년간 자연재난 관련 교육 및 훈련 여부, 자연재난 발생 시 지역사회의 도움 및 참여 필요성, 자연재난에 대한 주도적인 역할 수행 주체, 최근 1년간 자연재난에 대한 기관 및 정부 역할 수행 평가, 자연재난 대비를 위한 정부 인력 및 예산에 대한 인식 등이다.

Keywords governmentgovernment departmentsgovernment roledisastersdisaster managementrisk managementsafety managementsafety educationcivil servantspublic officerexpertsgeneral publicnatural disaster; Topics; Crime/ Safe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