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탁금지법 시행 이후 경영환경 변화에 대한 설문조사, 2016
https://doi.org/10.22687/KOSSDA-A1-2016-0091-V1.0
박중훈 / 한국행정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박학모 /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연구위원
이 조사는 공직자들의 부정청탁 및 금품수수 행위를 금지함으로써 공공기관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확보하고자 2016년부터 시행된 청탁금지법과 관련하여 영향업종 사업체를 대상으로 청탁금지법 시행 이후 경영환경 변화에 대한 인식과 경험을 조사하고, 이를 통해 향후 제도가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국행정연구원과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경제인문사회연구회의 의뢰를 받아 시행한 것이다. 이 자료는 공직자들의 청탁이나 금품수수에 주로 이용되는 상품 및 장소와 관련된 식품접객업과 유통업, 농・수・축산・화훼업에 종사하는 사업체 대표 및 지점장 또는 주요 실무자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청탁금지법과 사업체 매출 간 연관성, 청탁금지법 시행 이후 사업체 매출 변화, 청탁금지법 시행 이후 경영상 필요한 가장 큰 변화, 청탁금지법 시행 이후 소비행태 및 방식의 긍정적인 변화, 우리사회의 청탁금지법 정착에 대한 기대, 청탁금지법 시행으로 인한 문제점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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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파일-설문지(한글) | kor_que_20160091.pdf | 설문지 (한글) | 217.71 kB | 다운로드 |
This variable is numeric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휴게음식업(일반) | 30 | 0 |
4.9%
|
2 | 휴게음식업(프랜차이즈) | 30 | 0 |
4.9%
|
3 | 일반음식업 | 30 | 0 |
4.9%
|
4 | 일반음식업(프랜차이즈) | 30 | 0 |
4.9%
|
5 | 단란주점, 유흥주점 | 40 | 0 |
6.5%
|
6 | 위탁급식업 | 41 | 0 |
6.7%
|
7 | 대형유통판매업 | 58 | 0 |
9.5%
|
8 | 소형유통업 | 151 | 0 |
24.7%
|
9 | 농업, 임업_생산자 | 32 | 0 |
5.2%
|
10 | 축산업_생산자 | 30 | 0 |
4.9%
|
11 | 수산업_생산자 | 30 | 0 |
4.9%
|
12 | 화훼_생산자 | 30 | 0 |
4.9%
|
13 | 농업, 임업_직판장 | 20 | 0 |
3.3%
|
14 | 축산업_직판장 | 20 | 0 |
3.3%
|
15 | 수산업_직판장 | 20 | 0 |
3.3%
|
16 | 화훼_직판장 | 20 | 0 |
3.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서울 | 143 | 0 |
23.4%
|
2 | 부산 | 71 | 0 |
11.6%
|
3 | 대구 | 55 | 0 |
9%
|
4 | 인천 | 8 | 0 |
1.3%
|
5 | 광주 | 47 | 0 |
7.7%
|
6 | 대전 | 55 | 0 |
9%
|
7 | 울산 | 2 | 0 |
0.3%
|
8 | 세종 | 2 | 0 |
0.3%
|
9 | 경기 | 88 | 0 |
14.4%
|
10 | 강원 | 0 | 0 |
0%
|
11 | 충북 | 10 | 0 |
1.6%
|
12 | 충남 | 28 | 0 |
4.6%
|
13 | 전남 | 24 | 0 |
3.9%
|
14 | 전북 | 26 | 0 |
4.2%
|
15 | 경북 | 30 | 0 |
4.9%
|
16 | 경남 | 23 | 0 |
3.8%
|
17 | 제주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관공서 인근 | 12 | 0 |
2%
|
2 | 대형오피스 밀집지 | 17 | 0 |
2.8%
|
3 | 학교 주변 | 24 | 0 |
3.9%
|
4 | 주택가 | 210 | 0 |
34.3%
|
5 | 도시 변두리 | 56 | 0 |
9.2%
|
6 | 대도시 교외 | 11 | 0 |
1.8%
|
7 | 역세권 | 50 | 0 |
8.2%
|
8 | 도심 유흥·번화가 | 101 | 0 |
16.5%
|
9 | 농어촌 | 87 | 0 |
14.2%
|
10 | 시장 | 35 | 0 |
5.7%
|
11 | 기타 | 9 | 0 |
1.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공단 | 3 | 0 |
21.4%
|
- | 공단지역 | 1 | 0 |
7.1%
|
- | 공장안 | 1 | 0 |
7.1%
|
- | 공장지대 | 1 | 0 |
7.1%
|
- | 관광지근처 | 1 | 0 |
7.1%
|
- | 물류 유통 단지 주변 | 1 | 0 |
7.1%
|
- | 바다가 | 1 | 0 |
7.1%
|
- | 상가지역 | 1 | 0 |
7.1%
|
- | 상업지역 | 1 | 0 |
7.1%
|
- | 아파트단지 | 1 | 0 |
7.1%
|
- | 아파트상권 | 1 | 0 |
7.1%
|
- | 아파트지역 | 1 | 0 |
7.1%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1억원 미만 | 136 | 0 |
22.2%
|
2 | 1억-10억원 미만 | 242 | 0 |
39.5%
|
3 | 10억-50억원 미만 | 126 | 0 |
20.6%
|
4 | 50억-100억원 미만 | 55 | 0 |
9%
|
5 | 100억원 이상 | 53 | 0 |
8.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5인 미만 | 275 | 0 |
44.9%
|
2 | 5-9인 | 108 | 0 |
17.6%
|
3 | 10-29인 | 136 | 0 |
22.2%
|
4 | 30-99인 | 34 | 0 |
5.6%
|
5 | 100인 이상 | 59 | 0 |
9.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연관성이 없다 | 125 | 0 |
20.4%
|
2 | 별로 연관성이 없다 | 220 | 0 |
35.9%
|
3 | 대체로 연관성이 있다 | 163 | 0 |
26.6%
|
4 | 매우 연관성이 크다 | 104 | 0 |
1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크게 감소했다 | 95 | 0 |
35.6%
|
2 | 조금 감소했다 | 154 | 0 |
57.7%
|
3 | 조금 증가했다 | 8 | 0 |
3%
|
4 | 크게 증가했다 | 2 | 0 |
0.7%
|
5 | 기타 | 8 | 0 |
3%
|
9 | 무응답 | 0 | 0 |
0%
|
-1 | 비해당 | 345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그대로 | 1 | 0 |
14.3%
|
- | 모름 | 2 | 0 |
28.6%
|
- | 변동없음 | 1 | 0 |
14.3%
|
- | 별차이가 없음 | 1 | 0 |
14.3%
|
- | 아직모름 | 1 | 0 |
14.3%
|
- | 없다 | 1 | 0 |
14.3%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32 | 0 |
21.6%
|
2 | 별로 그렇지 않다 | 189 | 0 |
30.9%
|
3 | 대체로 그렇다 | 164 | 0 |
26.8%
|
4 | 매우 그렇다 | 85 | 0 |
13.9%
|
9 | 잘 모르겠다 | 11 | 0 |
1.8%
|
97 | 해당없음 | 31 | 0 |
5.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15 | 0 |
18.8%
|
2 | 별로 그렇지 않다 | 192 | 0 |
31.4%
|
3 | 대체로 그렇다 | 190 | 0 |
31%
|
4 | 매우 그렇다 | 115 | 0 |
18.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96 | 0 |
15.7%
|
2 | 그렇지 않다 | 516 | 0 |
84.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호전되지 않을 것이다 | 7 | 0 |
7.3%
|
2 | 별로 호전되지 않을 것이다 | 60 | 0 |
62.5%
|
3 | 대체로 호전될 것이다 | 29 | 0 |
30.2%
|
4 | 매우 호전될 것이다 | 0 | 0 |
0%
|
-1 | 비해당 | 516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새로운 메뉴나 상품/ 서비스 개발 | 168 | 0 |
27.5%
|
2 | 가격인하 | 72 | 0 |
11.8%
|
3 | 고객 다각화 | 66 | 0 |
10.8%
|
4 | 판로 개척· 판촉활동 강화 | 59 | 0 |
9.6%
|
5 | 종업원 수 감축 | 49 | 0 |
8%
|
6 | 구매 효율화 | 38 | 0 |
6.2%
|
7 | 기타 | 21 | 0 |
3.4%
|
8 | 없다 | 139 | 0 |
22.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새로운 메뉴나 상품/ 서비스 개발 | 42 | 0 |
6.9%
|
2 | 가격인하 | 67 | 0 |
10.9%
|
3 | 고객 다각화 | 69 | 0 |
11.3%
|
4 | 판로 개척· 판촉활동 강화 | 81 | 0 |
13.2%
|
5 | 종업원 수 감축 | 36 | 0 |
5.9%
|
6 | 구매 효율화 | 62 | 0 |
10.1%
|
7 | 기타 | 12 | 0 |
2%
|
8 | 없다 | 243 | 0 |
39.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경기 침체 | 1 | 0 |
25%
|
- | 교육이제일필요 | 1 | 0 |
25%
|
- | 업종변경 | 1 | 0 |
25%
|
- | 할인점은 관련성이 떨어짐 | 1 | 0 |
25%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 | 61 | 0 |
10%
|
2 | 별로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 | 161 | 0 |
26.3%
|
3 | 대체로 도움이 될 것이다 | 310 | 0 |
50.7%
|
4 | 매우 도움이 될 것이다 | 80 | 0 |
13.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 | 48 | 0 |
7.8%
|
2 | 별로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 | 167 | 0 |
27.3%
|
3 | 대체로 도움이 될 것이다 | 327 | 0 |
53.4%
|
4 | 매우 도움이 될 것이다 | 70 | 0 |
11.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62 | 0 |
10.1%
|
2 | 별로 그렇지 않다 | 212 | 0 |
34.6%
|
3 | 대체로 그렇다 | 300 | 0 |
49%
|
4 | 매우 그렇다 | 38 | 0 |
6.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99 | 0 |
16.2%
|
2 | 별로 그렇지 않다 | 257 | 0 |
42%
|
3 | 대체로 그렇다 | 210 | 0 |
34.3%
|
4 | 매우 그렇다 | 46 | 0 |
7.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48 | 0 |
7.8%
|
2 | 별로 그렇지 않다 | 212 | 0 |
34.6%
|
3 | 대체로 그렇다 | 294 | 0 |
48%
|
4 | 매우 그렇다 | 58 | 0 |
9.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출 감소 | 68 | 0 |
11.1%
|
2 | 고객(손님) 감소 | 16 | 0 |
2.6%
|
3 | 더치페이로 인한 결제 시간이 오래 걸린다 | 0 | 0 |
0%
|
4 | 선물용 감소 | 3 | 0 |
0.5%
|
5 | 인정이 메말랐다 | 6 | 0 |
1%
|
6 | 소비심리 위축 | 5 | 0 |
0.8%
|
7 | 고가 상품 구매 감소 | 4 | 0 |
0.7%
|
8 | 인원 감축 | 0 | 0 |
0%
|
9 | 상품 가격 변화 | 0 | 0 |
0%
|
10 | 일반인과 대상자를 구분할 수 있는 창구가 있으면 좋겠다 | 1 | 0 |
0.2%
|
11 | 물가 대비 제한 금액이 적다 | 2 | 0 |
0.3%
|
12 | 업무상 연관관계를 넘는 적용 범위 확대가 필요 | 1 | 0 |
0.2%
|
13 | 선물 등을 살 때 많이 신경 쓰인다 | 1 | 0 |
0.2%
|
14 | 애매모호한 부분이 있다 | 1 | 0 |
0.2%
|
15 | 소규모 상인들에게 피해가 많다 | 1 | 0 |
0.2%
|
16 | 학교에서 받은 선물을 돈으로 바꿔 달라는 경우가 있다 | 1 | 0 |
0.2%
|
17 | 기준이 부정확하다 | 3 | 0 |
0.5%
|
18 | 화환도 못 들어가는 것은 심하다 | 1 | 0 |
0.2%
|
19 | 일반 서민과 동떨어진 법이다 | 3 | 0 |
0.5%
|
20 | 국회의원 등도 포함되어야 한다 | 2 | 0 |
0.3%
|
21 | 경기 침체 | 2 | 0 |
0.3%
|
22 | 고객들의 과잉 반응 | 1 | 0 |
0.2%
|
23 | 단체 모임이 없다 | 1 | 0 |
0.2%
|
24 | 영업에 지장이 크다 | 2 | 0 |
0.3%
|
25 | 가까운 지인에게도 식사 대접이 꺼리게 된다 | 6 | 0 |
1%
|
26 | 간단 모임도 피하게 된다 | 1 | 0 |
0.2%
|
27 | 카드 사용 저하 | 1 | 0 |
0.2%
|
28 | 카드 사용이 불편하다 | 3 | 0 |
0.5%
|
29 | 공무원 회식이 줄었다 | 1 | 0 |
0.2%
|
30 | 접대가 줄었다 | 5 | 0 |
0.8%
|
31 | 더치페이를 많이 한다 | 1 | 0 |
0.2%
|
32 | 상인들에게 피해가 크다 | 1 | 0 |
0.2%
|
33 | 포장 단위가 낮아졌다 | 0 | 0 |
0%
|
35 | 생활이 어려움 | 2 | 0 |
0.3%
|
36 | 주문들이 취소된다 | 1 | 0 |
0.2%
|
37 | 경기 둔화 | 1 | 0 |
0.2%
|
38 | 단체 주문이 없다 | 1 | 0 |
0.2%
|
39 | 꽃바구니 구매 실종 | 2 | 0 |
0.3%
|
40 | 김영란법 조항을 숙지하지 못 해서 불편하다 | 1 | 0 |
0.2%
|
41 | 어린이집에 남은 과자 등을 무상으로 제공도 안 받음 | 1 | 0 |
0.2%
|
42 | 경조사 관련 법규 | 1 | 0 |
0.2%
|
43 | 부의금/화환 등을 보내는데 신경 쓰인다 | 1 | 0 |
0.2%
|
44 | 화훼는 금액을 높여야 한다 | 1 | 0 |
0.2%
|
97 | 명절을 안 지내봐서 모르겠다 | 3 | 0 |
0.5%
|
98 | 없음 | 0 | 0 |
0%
|
99 | 무응답 | 453 | 0 |
7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출 감소 | 2 | 0 |
0.3%
|
2 | 고객(손님) 감소 | 3 | 0 |
0.5%
|
3 | 더치페이로 인한 결제 시간이 오래 걸린다 | 1 | 0 |
0.2%
|
4 | 선물용 감소 | 0 | 0 |
0%
|
5 | 인정이 메말랐다 | 1 | 0 |
0.2%
|
6 | 소비심리 위축 | 2 | 0 |
0.3%
|
7 | 고가 상품 구매 감소 | 0 | 0 |
0%
|
8 | 인원 감축 | 2 | 0 |
0.3%
|
9 | 상품 가격 변화 | 1 | 0 |
0.2%
|
10 | 일반인과 대상자를 구분할 수 있는 창구가 있으면 좋겠다 | 0 | 0 |
0%
|
11 | 물가 대비 제한 금액이 적다 | 0 | 0 |
0%
|
12 | 업무상 연관관계를 넘는 적용 범위 확대가 필요 | 0 | 0 |
0%
|
13 | 선물 등을 살 때 많이 신경 쓰인다 | 0 | 0 |
0%
|
14 | 애매모호한 부분이 있다 | 0 | 0 |
0%
|
15 | 소규모 상인들에게 피해가 많다 | 0 | 0 |
0%
|
16 | 학교에서 받은 선물을 돈으로 바꿔 달라는 경우가 있다 | 0 | 0 |
0%
|
17 | 기준이 부정확하다 | 0 | 0 |
0%
|
18 | 화환도 못 들어가는 것은 심하다 | 0 | 0 |
0%
|
19 | 일반 서민과 동떨어진 법이다 | 0 | 0 |
0%
|
20 | 국회의원 등도 포함되어야 한다 | 0 | 0 |
0%
|
21 | 경기 침체 | 0 | 0 |
0%
|
22 | 고객들의 과잉 반응 | 0 | 0 |
0%
|
23 | 단체 모임이 없다 | 0 | 0 |
0%
|
24 | 영업에 지장이 크다 | 0 | 0 |
0%
|
25 | 가까운 지인에게도 식사 대접이 꺼리게 된다 | 0 | 0 |
0%
|
26 | 간단 모임도 피하게 된다 | 0 | 0 |
0%
|
27 | 카드 사용 저하 | 1 | 0 |
0.2%
|
28 | 카드 사용이 불편하다 | 0 | 0 |
0%
|
29 | 공무원 회식이 줄었다 | 0 | 0 |
0%
|
30 | 접대가 줄었다 | 0 | 0 |
0%
|
31 | 더치페이를 많이 한다 | 0 | 0 |
0%
|
32 | 상인들에게 피해가 크다 | 0 | 0 |
0%
|
33 | 포장 단위가 낮아졌다 | 1 | 0 |
0.2%
|
35 | 생활이 어려움 | 0 | 0 |
0%
|
36 | 주문들이 취소된다 | 0 | 0 |
0%
|
37 | 경기 둔화 | 0 | 0 |
0%
|
38 | 단체 주문이 없다 | 0 | 0 |
0%
|
39 | 꽃바구니 구매 실종 | 0 | 0 |
0%
|
40 | 김영란법 조항을 숙지하지 못 해서 불편하다 | 0 | 0 |
0%
|
41 | 어린이집에 남은 과자 등을 무상으로 제공도 안 받음 | 0 | 0 |
0%
|
42 | 경조사 관련 법규 | 0 | 0 |
0%
|
43 | 부의금/화환 등을 보내는데 신경 쓰인다 | 0 | 0 |
0%
|
44 | 화훼는 금액을 높여야 한다 | 0 | 0 |
0%
|
97 | 명절을 안 지내봐서 모르겠다 | 0 | 0 |
0%
|
98 | 없음 | 145 | 0 |
23.7%
|
99 | 무응답 | 453 | 0 |
7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청탁 금액 상향 조정 | 49 | 0 |
8%
|
2 | 품목(업종)에 따른 금액이 조정되어야 한다 | 10 | 0 |
1.6%
|
3 | 금액 기준을 없애야 한다 | 1 | 0 |
0.2%
|
4 | 금액으로 제한보다는 확실히 법규가 나와야 한다 | 2 | 0 |
0.3%
|
5 | 청탁이 아닌 선의 경우 처벌 금지 | 1 | 0 |
0.2%
|
6 | 농축수산물은 제외해야 한다 | 6 | 0 |
1%
|
7 | 청탁 금지법 폐지 | 6 | 0 |
1%
|
8 | 명확한 기준점을 알려 줘야 한다 | 12 | 0 |
2%
|
9 | 물가 안정 | 1 | 0 |
0.2%
|
10 | 국회에 계신 분들부터 생각을 바뀌어야 한다 | 1 | 0 |
0.2%
|
11 | 편법 우려가 된다 | 3 | 0 |
0.5%
|
12 | 적당한 선에서 대접, 접대가 이루어져야 한다 | 6 | 0 |
1%
|
13 | 간소한 법 개정 | 1 | 0 |
0.2%
|
14 | 국민이 알기 쉬운 정직한 법 | 0 | 0 |
0%
|
15 | 가까운 지인에게도 대접하기 어렵다 | 1 | 0 |
0.2%
|
16 | 정착을 위한 노력이 필요 | 2 | 0 |
0.3%
|
17 | 정확한 홍보 필요 | 5 | 0 |
0.8%
|
18 | 법률의 근거를 알려 줘야 한다 | 1 | 0 |
0.2%
|
19 | 누구에게나 공평한 법률이 되어야 한다 | 1 | 0 |
0.2%
|
20 | 부패한 공직자에 한해서 실행 | 1 | 0 |
0.2%
|
21 | 현재 수준으로 유지 | 5 | 0 |
0.8%
|
22 | 강력한 정책 필요 | 4 | 0 |
0.7%
|
23 | 강력한 처벌 | 6 | 0 |
1%
|
24 | 관리 감독 철저히 | 2 | 0 |
0.3%
|
25 | 접대 문화가 사라져야 한다 | 1 | 0 |
0.2%
|
26 | 좀 더 강력한 정책 필요 | 1 | 0 |
0.2%
|
27 | 투명하게 시행 | 1 | 0 |
0.2%
|
28 | 단속 강화 | 1 | 0 |
0.2%
|
29 | 지속적인 법 집행 | 5 | 0 |
0.8%
|
30 | 공무원의 의식이 바뀌어야 한다 | 2 | 0 |
0.3%
|
31 | 규제가 심하다 | 1 | 0 |
0.2%
|
32 | 경기 회복할 수 있는 정책 | 1 | 0 |
0.2%
|
33 | 너무 강력한 규제는 경기 침체 우려 | 1 | 0 |
0.2%
|
34 | 소비 위축이 감소되지 않는 범위에서 법은 시행 | 1 | 0 |
0.2%
|
35 | 영세업자들을 고려한 법 시행 | 2 | 0 |
0.3%
|
36 | 소소한 거래는 인정해 줘야 한다 | 1 | 0 |
0.2%
|
37 | 공무원이 솔선수범이 되어야 한다 | 1 | 0 |
0.2%
|
38 | 이해충돌 방지법 시행하기 | 1 | 0 |
0.2%
|
39 | 공직뿐만 아니라 민간까지 적용 범위 확대 | 1 | 0 |
0.2%
|
40 | 해당 범위가 넓어져야 한다 | 1 | 0 |
0.2%
|
41 | 지속적인 계도가 필요 | 1 | 0 |
0.2%
|
42 | 장기적인 정책으로 가야 한다 | 1 | 0 |
0.2%
|
43 | 서민들을 보호하는 법률이 되어야 한다 | 1 | 0 |
0.2%
|
98 | 없음 | 0 | 0 |
0%
|
99 | 무응답 | 460 | 0 |
75.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청탁 금액 상향 조정 | 0 | 0 |
0%
|
2 | 품목(업종)에 따른 금액이 조정되어야 한다 | 0 | 0 |
0%
|
3 | 금액 기준을 없애야 한다 | 0 | 0 |
0%
|
4 | 금액으로 제한보다는 확실히 법규가 나와야 한다 | 0 | 0 |
0%
|
5 | 청탁이 아닌 선의 경우 처벌 금지 | 0 | 0 |
0%
|
6 | 농축수산물은 제외해야 한다 | 0 | 0 |
0%
|
7 | 청탁 금지법 폐지 | 0 | 0 |
0%
|
8 | 명확한 기준점을 알려 줘야 한다 | 0 | 0 |
0%
|
9 | 물가 안정 | 0 | 0 |
0%
|
10 | 국회에 계신 분들부터 생각을 바뀌어야 한다 | 0 | 0 |
0%
|
11 | 편법 우려가 된다 | 0 | 0 |
0%
|
12 | 적당한 선에서 대접, 접대가 이루어져야 한다 | 0 | 0 |
0%
|
13 | 간소한 법 개정 | 0 | 0 |
0%
|
14 | 국민이 알기 쉬운 정직한 법 | 1 | 0 |
0.2%
|
15 | 가까운 지인에게도 대접하기 어렵다 | 0 | 0 |
0%
|
16 | 정착을 위한 노력이 필요 | 0 | 0 |
0%
|
17 | 정확한 홍보 필요 | 0 | 0 |
0%
|
18 | 법률의 근거를 알려 줘야 한다 | 0 | 0 |
0%
|
19 | 누구에게나 공평한 법률이 되어야 한다 | 0 | 0 |
0%
|
20 | 부패한 공직자에 한해서 실행 | 0 | 0 |
0%
|
21 | 현재 수준으로 유지 | 0 | 0 |
0%
|
22 | 강력한 정책 필요 | 0 | 0 |
0%
|
23 | 강력한 처벌 | 0 | 0 |
0%
|
24 | 관리 감독 철저히 | 0 | 0 |
0%
|
25 | 접대 문화가 사라져야 한다 | 0 | 0 |
0%
|
26 | 좀 더 강력한 정책 필요 | 0 | 0 |
0%
|
27 | 투명하게 시행 | 0 | 0 |
0%
|
28 | 단속 강화 | 1 | 0 |
0.2%
|
29 | 지속적인 법 집행 | 1 | 0 |
0.2%
|
30 | 공무원의 의식이 바뀌어야 한다 | 0 | 0 |
0%
|
31 | 규제가 심하다 | 0 | 0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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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 경기 회복할 수 있는 정책 | 0 | 0 |
0%
|
33 | 너무 강력한 규제는 경기 침체 우려 | 0 | 0 |
0%
|
34 | 소비 위축이 감소되지 않는 범위에서 법은 시행 | 0 | 0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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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 영세업자들을 고려한 법 시행 | 0 | 0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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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 소소한 거래는 인정해 줘야 한다 | 0 | 0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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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 공무원이 솔선수범이 되어야 한다 | 0 | 0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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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 이해충돌 방지법 시행하기 | 0 | 0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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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 공직뿐만 아니라 민간까지 적용 범위 확대 | 0 | 0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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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 해당 범위가 넓어져야 한다 | 0 | 0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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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 지속적인 계도가 필요 | 0 | 0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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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 장기적인 정책으로 가야 한다 | 0 | 0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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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 서민들을 보호하는 법률이 되어야 한다 | 0 | 0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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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 없음 | 149 | 0 |
24.3%
|
99 | 무응답 | 460 | 0 |
75.2%
|
This variable is numeric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101동 250호 서울대학교 한국사회과학자료원
TEL 02-880-2111 FAX 02-883-2694 Email kossda@sn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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