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the Reallocating Civil Servant’s Position by the Government, 2016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정부의 인력운영 실태와 그 개선방안에 대한 인식을 살펴봄으로써 새로운 정부운영 패러다임인 정부3.0에 걸맞는 효율적인 인력재배치 및 인력운영 방안을 도출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공무원을 대상으로 시행한 것이다. 이 자료는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에서 근무하는 조직 담당자 또는 인사담당자로부터 수집하였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인력운영 흐름에 대한 인식, 인사운영 실태에 대한 인식, 칸막이 및 협업 차원의 인사운영에 대한 인식, 국정 및 협업과제를 위한 인력운영에 대한 의견, 정부3.0 시대의 인력운영 효율화 방향에 대한 의견, 인력관리의 효과성에 대한 인식 등이다.

Keywords governmentcentral governmentlocal governmentlocal governmentgovernment organizationmanpowerhuman resource managementhuman affairspersonnel managementpersonnel policyhuman resource systemhuman resource managementorganizational managementcivil servantspublic officergovernment officialnational public service personnellocal government officerscivil service personnelappointment of civil servantsemployment of civil servants; Topics; Public administ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