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노년 세대와 청장년 세대를 대상으로 경로우대제도의 이용 현황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세대 간 갈등에 대한 인식 및 태도를 살펴봄으로써 향후 세대 통합을 위한 정책을 수립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서울시에 거주하는 만 65세 이상 노인과 만 19세 이상 64세 이하 청장년을 대상으로 각각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만 19세 이상 64세 이하 청장년으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경로우대제도에 대한 인식, 경로우대제도 적용시설 인지 및 이용 여부, 경로우대시설 이용 관련 경험, 세대 간 관계에 대한 인식, 경로우대제도와 세대통합에 대한 인식, 경로우대제도 개선방안 효과성, 경로우대제도 운영비용 마련 방안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