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해군기지 갈등사례에 대한 지역주민 인식조사, 2016
https://doi.org/10.22687/KOSSDA-A1-2016-0081-V1.0
김성근 / 한국행정연구원 부연구위원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제주 강정마을의 해군기지 갈등사례를 중심으로 갈등 상황에 대한 제주도민의 인식과 태도를 파악함으로써 향후 우리 사회의 갈등관리를 위한 새로운 목표와 방향을 제시하고자 시행된 것이다. 자료는 제주도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제주 해군기지 건설에 대한 관심 정도, 제주 해군기지 건설에 대한 기여도, 제주 해군기지 건설에 관한 갈등 해결 여부 및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 제주 해군기지 건설 초기 갈등에 관한 최소화 방안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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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파일-설문지(한글) | kor_que_20160081.pdf | 설문지 (한글 | 252.01 kB | 다운로드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제주시 | 376 | 0 |
74.8%
|
2 | 서귀포시 | 127 | 0 |
25.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건입 | 1 | 0 |
0.2%
|
- | 건입동 | 9 | 0 |
1.8%
|
- | 구좌동 | 1 | 0 |
0.2%
|
- | 구좌읍 | 12 | 0 |
2.4%
|
- | 남원 | 1 | 0 |
0.2%
|
- | 남원읍 | 15 | 0 |
3%
|
- | 노행동 | 1 | 0 |
0.2%
|
- | 노형동 | 41 | 0 |
8.2%
|
- | 대륜 | 2 | 0 |
0.4%
|
- | 대륜동 | 8 | 0 |
1.6%
|
- | 대정 | 8 | 0 |
1.6%
|
- | 대정읍 | 8 | 0 |
1.6%
|
- | 대천동 | 9 | 0 |
1.8%
|
- | 도순동 | 1 | 0 |
0.2%
|
- | 동홍 | 1 | 0 |
0.2%
|
- | 동홍동 | 18 | 0 |
3.6%
|
- | 삼도1동 | 9 | 0 |
1.8%
|
- | 삼도2동 | 10 | 0 |
2%
|
- | 삼도일동 | 1 | 0 |
0.2%
|
- | 삼양동 | 15 | 0 |
3%
|
- | 상도1동 | 1 | 0 |
0.2%
|
- | 서홍동 | 10 | 0 |
2%
|
- | 성산읍 | 14 | 0 |
2.8%
|
- | 아라1동 | 1 | 0 |
0.2%
|
- | 아라동 | 21 | 0 |
4.2%
|
- | 아라이동 | 1 | 0 |
0.2%
|
- | 안덕 | 8 | 0 |
1.6%
|
- | 안덕면 | 3 | 0 |
0.6%
|
- | 애월읍 | 27 | 0 |
5.4%
|
- | 연동 | 35 | 0 |
7%
|
- | 오라 | 1 | 0 |
0.2%
|
- | 오라2동 | 1 | 0 |
0.2%
|
- | 오라동 | 8 | 0 |
1.6%
|
- | 와도동 | 1 | 0 |
0.2%
|
- | 외도 | 3 | 0 |
0.6%
|
- | 외도1동 | 3 | 0 |
0.6%
|
- | 외도동 | 7 | 0 |
1.4%
|
- | 용담1동 | 10 | 0 |
2%
|
- | 용담2동 | 12 | 0 |
2.4%
|
- | 이도1동 | 7 | 0 |
1.4%
|
- | 이도2동 | 31 | 0 |
6.2%
|
- | 이도이동 | 10 | 0 |
2%
|
- | 이도일동 | 2 | 0 |
0.4%
|
- | 일도2동 | 28 | 0 |
5.6%
|
- | 일도이동 | 2 | 0 |
0.4%
|
- | 조천읍 | 18 | 0 |
3.6%
|
- | 중문동 | 10 | 0 |
2%
|
- | 표선면 | 11 | 0 |
2.2%
|
- | 한경면 | 8 | 0 |
1.6%
|
- | 한림 | 2 | 0 |
0.4%
|
- | 한림읍 | 15 | 0 |
3%
|
- | 현동 | 1 | 0 |
0.2%
|
- | 화북 | 1 | 0 |
0.2%
|
- | 화북동 | 19 | 0 |
3.8%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남성 | 247 | 0 |
49.1%
|
2 | 여성 | 256 | 0 |
50.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19 | 16 | 0 |
3.2%
|
- | 20 | 12 | 0 |
2.4%
|
- | 21 | 4 | 0 |
0.8%
|
- | 22 | 6 | 0 |
1.2%
|
- | 23 | 10 | 0 |
2%
|
- | 24 | 6 | 0 |
1.2%
|
- | 25 | 9 | 0 |
1.8%
|
- | 26 | 4 | 0 |
0.8%
|
- | 27 | 4 | 0 |
0.8%
|
- | 28 | 6 | 0 |
1.2%
|
- | 29 | 10 | 0 |
2%
|
- | 30 | 9 | 0 |
1.8%
|
- | 31 | 5 | 0 |
1%
|
- | 32 | 8 | 0 |
1.6%
|
- | 33 | 4 | 0 |
0.8%
|
- | 34 | 7 | 0 |
1.4%
|
- | 35 | 12 | 0 |
2.4%
|
- | 36 | 7 | 0 |
1.4%
|
- | 37 | 6 | 0 |
1.2%
|
- | 38 | 12 | 0 |
2.4%
|
- | 39 | 19 | 0 |
3.8%
|
- | 40 | 10 | 0 |
2%
|
- | 41 | 14 | 0 |
2.8%
|
- | 42 | 8 | 0 |
1.6%
|
- | 43 | 8 | 0 |
1.6%
|
- | 44 | 10 | 0 |
2%
|
- | 45 | 13 | 0 |
2.6%
|
- | 46 | 13 | 0 |
2.6%
|
- | 47 | 14 | 0 |
2.8%
|
- | 48 | 7 | 0 |
1.4%
|
- | 49 | 17 | 0 |
3.4%
|
- | 50 | 13 | 0 |
2.6%
|
- | 51 | 7 | 0 |
1.4%
|
- | 52 | 10 | 0 |
2%
|
- | 53 | 10 | 0 |
2%
|
- | 54 | 14 | 0 |
2.8%
|
- | 55 | 7 | 0 |
1.4%
|
- | 56 | 4 | 0 |
0.8%
|
- | 57 | 14 | 0 |
2.8%
|
- | 58 | 9 | 0 |
1.8%
|
- | 59 | 10 | 0 |
2%
|
- | 60 | 13 | 0 |
2.6%
|
- | 61 | 13 | 0 |
2.6%
|
- | 62 | 7 | 0 |
1.4%
|
- | 63 | 4 | 0 |
0.8%
|
- | 64 | 9 | 0 |
1.8%
|
- | 65 | 4 | 0 |
0.8%
|
- | 66 | 7 | 0 |
1.4%
|
- | 67 | 5 | 0 |
1%
|
- | 68 | 3 | 0 |
0.6%
|
- | 69 | 8 | 0 |
1.6%
|
- | 70 | 7 | 0 |
1.4%
|
- | 71 | 5 | 0 |
1%
|
- | 72 | 4 | 0 |
0.8%
|
- | 73 | 6 | 0 |
1.2%
|
- | 74 | 2 | 0 |
0.4%
|
- | 75 | 3 | 0 |
0.6%
|
- | 76 | 2 | 0 |
0.4%
|
- | 77 | 2 | 0 |
0.4%
|
- | 78 | 1 | 0 |
0.2%
|
- | 81 | 1 | 0 |
0.2%
|
- | 82 | 2 | 0 |
0.4%
|
- | 83 | 3 | 0 |
0.6%
|
- | 84 | 2 | 0 |
0.4%
|
- | 85 | 1 | 0 |
0.2%
|
- | 87 | 1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안 받았음 | 10 | 0 |
2%
|
2 | 초등학교 | 26 | 0 |
5.2%
|
3 | 중학교 | 36 | 0 |
7.2%
|
4 | 고등학교 | 168 | 0 |
33.4%
|
5 | 대학(교)(4년제 미만) | 125 | 0 |
24.9%
|
6 | 대학교(4년제 이상) | 117 | 0 |
23.3%
|
7 | 대학원 석사 과정 | 18 | 0 |
3.6%
|
8 | 대학원 박사 과정 | 3 | 0 |
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00만원 미만 | 42 | 0 |
8.3%
|
2 | 100만원 이상-200만원 미만 | 68 | 0 |
13.5%
|
3 | 200만원 이상-300만원 미만 | 95 | 0 |
18.9%
|
4 | 300만원 이상-400만원 미만 | 128 | 0 |
25.4%
|
5 | 400만원 이상-500만원 미만 | 88 | 0 |
17.5%
|
6 | 500만원 이상 | 82 | 0 |
16.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6개월 미만 | 7 | 0 |
1.4%
|
2 | 6개월 이상-1년 미만 | 3 | 0 |
0.6%
|
3 | 1년 이상-3년 미만 | 17 | 0 |
3.4%
|
4 | 3년 이상-5년 미만 | 8 | 0 |
1.6%
|
5 | 5년 이상-10년 미만 | 16 | 0 |
3.2%
|
6 | 10년 이상 | 452 | 0 |
89.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농/임/어업 | 52 | 0 |
10.3%
|
2 | 자영업 | 87 | 0 |
17.3%
|
3 | 판매/영업/서비스직 | 81 | 0 |
16.1%
|
4 | 생산/기능/노무직 | 39 | 0 |
7.8%
|
5 | 사무/관리/전문직 | 93 | 0 |
18.5%
|
6 | 전업주부 | 79 | 0 |
15.7%
|
7 | 학생 | 42 | 0 |
8.3%
|
8 | 무직/퇴직 | 27 | 0 |
5.4%
|
9 | 기타 | 3 | 0 |
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과외 | 1 | 0 |
33.3%
|
- | 교수 | 1 | 0 |
33.3%
|
- | 해운업 | 1 | 0 |
33.3%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관심이 있다 | 76 | 0 |
15.1%
|
2 | 어느 정도 관심이 있다 | 211 | 0 |
41.9%
|
3 | 별로 관심이 없다 | 172 | 0 |
34.2%
|
4 | 전혀 관심이 없다 | 44 | 0 |
8.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해군력 강화에 기여 | 115 | 0 |
22.9%
|
2 | 관광 활성화에 기여 | 38 | 0 |
7.6%
|
3 | 보상에 따른 개발로 도민 복지 향상에 기여 | 22 | 0 |
4.4%
|
4 | 경제인구 증가에 기여 | 51 | 0 |
10.1%
|
5 | 생태계 환경 문제 야기 | 120 | 0 |
23.9%
|
6 | 별로 기여한 바 없다 | 74 | 0 |
14.7%
|
7 | 잘 모르겠다 | 83 | 0 |
16.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발전되었다 | 63 | 0 |
12.5%
|
2 | 약간 발전되었다 | 270 | 0 |
53.7%
|
3 | 약간 낙후되었다 | 126 | 0 |
25%
|
4 | 매우 낙후되었다 | 44 | 0 |
8.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제주도와 국방부가 당사자인 강정마을 주민 등과 열린 자세로 적극적인 소통을 시도해 정부의 신뢰를 구축 | 173 | 0 |
34.4%
|
2 | 민관군 협의체 행정협의조정위원회를 구성해 논의하는 등 관련된 이해관계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장 마련 | 76 | 0 |
15.1%
|
3 | 강정마을 주민들을 위한 보상 차원의 복지시설 확충 등 지역 개발 사업을 더 신속하고 구체적으로 마련 | 75 | 0 |
14.9%
|
4 | 해군기지 건설을 찬성하는 마을 주민들과 그렇지 않은 주민들간의 갈등 상황으로 인해 와해될 수 있는 마을 공동체를 위한 적극적인 대안 마련 | 113 | 0 |
22.5%
|
5 | 해군기지 건설에 따른 오염수 발생 등 환경 오염과 파괴에 대한 주민과 환경시민단체 등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환경평가 기준 보장 등 적극적 대책 마련 | 61 | 0 |
12.1%
|
6 | 기타 | 5 | 0 |
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강정마을뿐아니라 제주도민 대상으로한 설명회,환경평가등 다양한 문제점에 대한 논의가 있어야 했음 | 1 | 0 |
20%
|
- | 국책사업에 왜 지역주민갈등해결위한설문하는지.. | 1 | 0 |
20%
|
- | 당초 계획했던 예정지 변경하면서 사업계획 재선정으로 민관의 갈등이 발생요인이 생겼다고 사료됨 | 1 | 0 |
20%
|
- | 아직까지 국가안보차원에서 국가정책 어느정도 받아들여야함.휴전선에서 떨어져있어 몸에 와닿지않겠지만.. | 1 | 0 |
20%
|
- | 평화롭게 해결되길 원함 | 1 | 0 |
20%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갈등이 해결된 상태이다 | 51 | 0 |
10.1%
|
2 | 아니다. 갈등이 해결되었다고 볼 수 없다 | 452 | 0 |
89.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주민들의 자발적 합의가 이뤄졌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 13 | 0 |
25.5%
|
2 | 지역 주민과 공동체의 결속력이 지금도 크게 변하지 않았다고 느끼기 때문에 | 8 | 0 |
15.7%
|
3 | 해군기지 건설이 이미 완성됐기 때문에 | 22 | 0 |
43.1%
|
4 | 법과 제도적 절차에 문제가 없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 5 | 0 |
9.8%
|
5 | 강정마을 주민들을 위한 보상과 복지시설 약속 등이 약속대로 이루어질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 3 | 0 |
5.9%
|
-1 | 비해당 | 452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주민들의 자발적 합의가 이뤄졌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 4 | 0 |
7.8%
|
2 | 지역 주민과 공동체의 결속력이 지금도 크게 변하지 않았다고 느끼기 때문에 | 11 | 0 |
21.6%
|
3 | 해군기지 건설이 이미 완성됐기 때문에 | 13 | 0 |
25.5%
|
4 | 법과 제도적 절차에 문제가 없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 12 | 0 |
23.5%
|
5 | 강정마을 주민들을 위한 보상과 복지시설 약속 등이 약속대로 이루어질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 11 | 0 |
21.6%
|
-1 | 비해당 | 452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동의한다 | 3 | 0 |
17.6%
|
2 | 대체로 동의한다 | 12 | 0 |
70.6%
|
3 | 별로 동의하지 않는다 | 1 | 0 |
5.9%
|
4 |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 | 1 | 0 |
5.9%
|
-2 | 비해당(Q5_1, Q5_2) | 34 | 0 |
100%
|
-1 | 비해당(Q4) | 452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동의한다 | 0 | 0 |
0%
|
2 | 대체로 동의한다 | 15 | 0 |
78.9%
|
3 | 별로 동의하지 않는다 | 3 | 0 |
15.8%
|
4 |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 | 1 | 0 |
5.3%
|
-2 | 비해당(Q5_1, Q5_2) | 32 | 0 |
100%
|
-1 | 비해당 | 452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동의한다 | 5 | 0 |
14.3%
|
2 | 대체로 동의한다 | 28 | 0 |
80%
|
3 | 별로 동의하지 않는다 | 2 | 0 |
5.7%
|
4 |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 | 0 | 0 |
0%
|
-2 | 비해당(Q5_1, Q5_2) | 16 | 0 |
45.7%
|
-1 | 비해당 | 452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동의한다 | 2 | 0 |
11.8%
|
2 | 대체로 동의한다 | 13 | 0 |
76.5%
|
3 | 별로 동의하지 않는다 | 2 | 0 |
11.8%
|
4 |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 | 0 | 0 |
0%
|
-2 | 비해당(Q5_1, Q5_2) | 34 | 0 |
100%
|
-1 | 비해당 | 452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동의한다 | 2 | 0 |
14.3%
|
2 | 대체로 동의한다 | 11 | 0 |
78.6%
|
3 | 별로 동의하지 않는다 | 0 | 0 |
0%
|
4 |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 | 1 | 0 |
7.1%
|
-2 | 비해당(Q5_1, Q5_2) | 37 | 0 |
100%
|
-1 | 비해당 | 452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공권력으로 진행되어온 해군기지 완공으로 정부신뢰도 하락 | 112 | 0 |
24.8%
|
2 | 지역주민들의 실질적 의견 반영이 없었던 추진 과정 | 164 | 0 |
36.3%
|
3 | 안보와 환경보전이라는 이념 사이의 대립이 그대로 지속됨 | 59 | 0 |
13.1%
|
4 | 해군기지 건설 과정 중 진행된 합법적이지 않은 절차 | 26 | 0 |
5.8%
|
5 | 해군기지 찬반에 따라 와해된 지역 공동체 문제 | 60 | 0 |
13.3%
|
6 | 해군기지 건설 사업으로 이익이 발생할 집단(정부, 지역주민, 시민단체 등을 포함)과 그렇지 않은 집단 간 경제적 손익 고려 부족 | 31 | 0 |
6.9%
|
-1 | 비해당 | 51 | 0 |
11.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공권력으로 진행되어온 해군기지 완공으로 정부신뢰도 하락 | 45 | 0 |
10%
|
2 | 지역주민들의 실질적 의견 반영이 없었던 추진 과정 | 100 | 0 |
22.1%
|
3 | 안보와 환경보전이라는 이념 사이의 대립이 그대로 지속됨 | 68 | 0 |
15%
|
4 | 해군기지 건설 과정 중 진행된 합법적이지 않은 절차 | 51 | 0 |
11.3%
|
5 | 해군기지 찬반에 따라 와해된 지역 공동체 문제 | 114 | 0 |
25.2%
|
6 | 해군기지 건설 사업으로 이익이 발생할 집단(정부, 지역주민, 시민단체 등을 포함)과 그렇지 않은 집단 간 경제적 손익 고려 부족 | 74 | 0 |
16.4%
|
-1 | 비해당 | 51 | 0 |
11.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제주도가 공사중지 등 행정명령을 내렸지만 정부가 이를 묵살하고 대법원 판결에 따라 상명하달식으로 해군기지 건설을 추진함 | 58 | 0 |
36.9%
|
2 | 해군기지 장소 선정 과정에서 시행한 환경영향 평가 과정에서 충분한 정보 공개가 이뤄지지 않았고 그 결과 또한 신뢰할 수 없음 | 41 | 0 |
26.1%
|
3 | 제주도가 정부가 추진하는 강정마을 해군기지 건설에 반대하는 주민과 환경단체 등의 의견을 대변하려 충분히 노력하지 않았음 | 37 | 0 |
23.6%
|
4 | 정부가 지역 주민 등에게 해군기지 건설의 필요성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했고, 반대 측의 우려에 대한 납득할 만한 대안을 제시하거나 충분히 설득하지 못했음 | 20 | 0 |
12.7%
|
5 | 기타 | 1 | 0 |
0.6%
|
-2 | 비해당(Q6_1, Q6_2) | 295 | 0 |
100%
|
-1 | 비해당 | 51 | 0 |
32.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제주도가 공사중지 등 행정명령을 내렸지만 정부가 이를 묵살하고 대법원 판결에 따라 상명하달식으로 해군기지 건설을 추진함 | 27 | 0 |
17.2%
|
2 | 해군기지 장소 선정 과정에서 시행한 환경영향 평가 과정에서 충분한 정보 공개가 이뤄지지 않았고 그 결과 또한 신뢰할 수 없음 | 33 | 0 |
21%
|
3 | 제주도가 정부가 추진하는 강정마을 해군기지 건설에 반대하는 주민과 환경단체 등의 의견을 대변하려 충분히 노력하지 않았음 | 53 | 0 |
33.8%
|
4 | 정부가 지역 주민 등에게 해군기지 건설의 필요성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했고, 반대 측의 우려에 대한 납득할 만한 대안을 제시하거나 충분히 설득하지 못했음 | 44 | 0 |
28%
|
5 | 기타 | 0 | 0 |
0%
|
-2 | 비해당(Q6_1, Q6_2) | 295 | 0 |
100%
|
-1 | 비해당 | 51 | 0 |
32.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해군기지 건설에 반대하는 주민들과 찬성하는 주민들이 함께 만나 의견을 나누고 대화를 통해 해결점을 찾으려는 노력이 부족함 | 141 | 0 |
53.4%
|
2 | 여론조사 및 공청회, 설명회 등 형식적인 절차는 거쳤지만, 실제 강정마을 거주민들의 의견이 결정 과정에 영향을 미치지 못했음 | 74 | 0 |
28%
|
3 | 민·관이 참여하는 공식적인 논의기구(민관협의회)의 운영이 부족함 | 16 | 0 |
6.1%
|
4 | 정부와 해군기지 건설에 반대하는 주민 간에 공감대 형성을 위한 노력이 부족함(공론화 형성이 부족했음). | 32 | 0 |
12.1%
|
5 | 기타 | 1 | 0 |
0.4%
|
-2 | 비해당(Q6_1, Q6_2) | 188 | 0 |
71.2%
|
-1 | 비해당 | 51 | 0 |
19.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해군기지 건설에 반대하는 주민들과 찬성하는 주민들이 함께 만나 의견을 나누고 대화를 통해 해결점을 찾으려는 노력이 부족함 | 39 | 0 |
14.8%
|
2 | 여론조사 및 공청회, 설명회 등 형식적인 절차는 거쳤지만, 실제 강정마을 거주민들의 의견이 결정 과정에 영향을 미치지 못했음 | 77 | 0 |
29.2%
|
3 | 민·관이 참여하는 공식적인 논의기구(민관협의회)의 운영이 부족함 | 39 | 0 |
14.8%
|
4 | 정부와 해군기지 건설에 반대하는 주민 간에 공감대 형성을 위한 노력이 부족함(공론화 형성이 부족했음). | 108 | 0 |
40.9%
|
5 | 기타 | 1 | 0 |
0.4%
|
-2 | 비해당(Q6_1, Q6_2) | 188 | 0 |
71.2%
|
-1 | 비해당 | 51 | 0 |
19.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외부단체 관여 | 1 | 0 |
50%
|
- | 인터넷에서 보고 들은 기억으로 | 1 | 0 |
50%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해군과 강정마을 지역주민들 사이에 타협이 이뤄진 적이 없음(갈등 초기 상황에서 해군과 지역주민들 사이에 협상 및 합의 없이 군측이 제시한 지원대책만 일방적으로 통보하였고, 지원대책과 관련된 지역주민들의 의견들도 받아들이지 않고 바로 군기지 건설이 진행된 상황) | 62 | 0 |
48.8%
|
2 | 전 사회적으로 안보와 환경에 대한 논의가 충분히 이뤄지지 못했음 | 39 | 0 |
30.7%
|
3 | 정부와 시민사회 사이에 합의를 위한 대화가 이뤄지지 않고 있음(해군기지 건설 완공 이후에도 정부와 시민사회간 대립이 계속 되고 입장 차이가 좁혀지지 않고 있음. 이런 차이를 좁히려는 대화 시도 등의 노력도 찾아보기 어려움) | 25 | 0 |
19.7%
|
4 | 기타 | 1 | 0 |
0.8%
|
-2 | 비해당(Q6_1, Q6_2) | 325 | 0 |
100%
|
-1 | 비해당 | 51 | 0 |
4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해군과 강정마을 지역주민들 사이에 타협이 이뤄진 적이 없음(갈등 초기 상황에서 해군과 지역주민들 사이에 협상 및 합의 없이 군측이 제시한 지원대책만 일방적으로 통보하였고, 지원대책과 관련된 지역주민들의 의견들도 받아들이지 않고 바로 군기지 건설이 진행된 상황) | 27 | 0 |
21.3%
|
2 | 전 사회적으로 안보와 환경에 대한 논의가 충분히 이뤄지지 못했음 | 41 | 0 |
32.3%
|
3 | 정부와 시민사회 사이에 합의를 위한 대화가 이뤄지지 않고 있음(해군기지 건설 완공 이후에도 정부와 시민사회간 대립이 계속 되고 입장 차이가 좁혀지지 않고 있음. 이런 차이를 좁히려는 대화 시도 등의 노력도 찾아보기 어려움) | 59 | 0 |
46.5%
|
4 | 기타 | 0 | 0 |
0%
|
-2 | 비해당(Q6_1, Q6_2) | 325 | 0 |
100%
|
-1 | 비해당 | 51 | 0 |
4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동아시아내 국가적 대립문제를 보는 관점의 국가안보의 중요성을 느끼지 못하는것 같다 | 1 | 0 |
100%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해군기지 건설을 위한 후보지 선정과 공사 추진을 위한 구체적 법과 제도가 미흡함 | 19 | 0 |
24.7%
|
2 | 지역 주민의 선호 조사만을 가지고 결론을 내림(해군기지 건설이라는 중대한 국책사업이 대표성을 담보하기 어려운 방식의 주민 투표로 이루어짐) | 27 | 0 |
35.1%
|
3 | 해군기지 건설에 따른 정부의 보상 계획이 주민과 충분한 합의 없이 이뤄졌음 (보상을 위해 정부가 주도해 진행하는 어업 및 토지 관련 감정 평가를 신뢰하기 어렵고 이 과정에서 반대 측 지역 주민들의 의견은 제대로 반영되지 않음) | 19 | 0 |
24.7%
|
4 | 후보지 선정 및 공사 절차 등 진행 과정을 지역 주민들에게 충분히 알리지 않고 해군기지 건설을 강행함(해군기지 건설 과정에 대한 홍보가 부족했고, 지역 주민들이 이 사업에 대해 판단하고 논의할 수 있는 시간과 자리 마련이 부족함) | 12 | 0 |
15.6%
|
5 | 후보지 선정 과정에서 환경영향 평가를 비롯한 정부의 정보공개가 전반적으로 미흡함 | 0 | 0 |
0%
|
6 | 기타 | 0 | 0 |
0%
|
-2 | 비해당(Q6_1, Q6_2) | 375 | 0 |
100%
|
-1 | 비해당 | 51 | 0 |
66.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해군기지 건설을 위한 후보지 선정과 공사 추진을 위한 구체적 법과 제도가 미흡함 | 11 | 0 |
14.3%
|
2 | 지역 주민의 선호 조사만을 가지고 결론을 내림(해군기지 건설이라는 중대한 국책사업이 대표성을 담보하기 어려운 방식의 주민 투표로 이루어짐) | 10 | 0 |
13%
|
3 | 해군기지 건설에 따른 정부의 보상 계획이 주민과 충분한 합의 없이 이뤄졌음 (보상을 위해 정부가 주도해 진행하는 어업 및 토지 관련 감정 평가를 신뢰하기 어렵고 이 과정에서 반대 측 지역 주민들의 의견은 제대로 반영되지 않음) | 12 | 0 |
15.6%
|
4 | 후보지 선정 및 공사 절차 등 진행 과정을 지역 주민들에게 충분히 알리지 않고 해군기지 건설을 강행함(해군기지 건설 과정에 대한 홍보가 부족했고, 지역 주민들이 이 사업에 대해 판단하고 논의할 수 있는 시간과 자리 마련이 부족함) | 34 | 0 |
44.2%
|
5 | 후보지 선정 과정에서 환경영향 평가를 비롯한 정부의 정보공개가 전반적으로 미흡함 | 10 | 0 |
13%
|
6 | 기타 | 0 | 0 |
0%
|
-2 | 비해당(Q6_1, Q6_2) | 375 | 0 |
100%
|
-1 | 비해당 | 51 | 0 |
66.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해군기지 건설에 반대하는 주민들이 오랜 갈등에 지쳐 마을을 떠나는 등 마을이 공동화 되고 있음 | 43 | 0 |
24.7%
|
2 | 강정마을 주민들이 해군기지 건설에 찬성하는 측과 반대하는 측으로 나뉘어 서로 갈등하고 반목하게 돼 마을 공동체의 통합이 저해됨 | 111 | 0 |
63.8%
|
3 | 해군기지 건설에 따라 경제적 이익이 발생하는 주민과 그렇지 않은 주민 간의 대립이 심화되고 있음 | 19 | 0 |
10.9%
|
4 | 기타 | 1 | 0 |
0.6%
|
-2 | 비해당(Q6_1, Q6_2) | 278 | 0 |
100%
|
-1 | 비해당 | 51 | 0 |
29.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해군기지 건설에 반대하는 주민들이 오랜 갈등에 지쳐 마을을 떠나는 등 마을이 공동화 되고 있음 | 26 | 0 |
14.9%
|
2 | 강정마을 주민들이 해군기지 건설에 찬성하는 측과 반대하는 측으로 나뉘어 서로 갈등하고 반목하게 돼 마을 공동체의 통합이 저해됨 | 49 | 0 |
28.2%
|
3 | 해군기지 건설에 따라 경제적 이익이 발생하는 주민과 그렇지 않은 주민 간의 대립이 심화되고 있음 | 98 | 0 |
56.3%
|
4 | 기타 | 1 | 0 |
0.6%
|
-2 | 비해당(Q6_1, Q6_2) | 278 | 0 |
100%
|
-1 | 비해당 | 51 | 0 |
29.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현주민의 다른 집단에서 갈등을 부추김 | 1 | 0 |
100%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해군기지 건설이 실질적으로 제주도나 강정마을의 경제적 발전과 무관하다고 생각됨 | 29 | 0 |
27.6%
|
2 | 해군기지 건설에 따라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오수 및 건설 폐기물 등으로 수질이 악화되어 생계 환경이 파괴되고 어업 등 경제활동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됨 | 41 | 0 |
39%
|
3 | 대규모 해군기지 건설로 인해 애초 절대보존 지역이던 강정마을의 청정한 이미지가 타격을 받아 관광 등 경제적 부분의 손해가 날 것으로 예상됨 | 20 | 0 |
19%
|
4 | 정부가 해군기지 건설을 추진하면서 내세웠던 국가안보 상의 이익이 구체적으로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그 의미를 명확히 알기 어려움 | 15 | 0 |
14.3%
|
5 | 기타 | 0 | 0 |
0%
|
-2 | 비해당(Q6_1, Q6_2) | 347 | 0 |
100%
|
-1 | 비해당 | 51 | 0 |
48.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해군기지 건설이 실질적으로 제주도나 강정마을의 경제적 발전과 | 6 | 0 |
5.7%
|
2 | 해군기지 건설에 따라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오수 및 건설 폐기물 등으로 수질이 악화되어 생계 환경이 파괴되고 어업 등 경제활동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됨 | 25 | 0 |
23.8%
|
3 | 대규모 해군기지 건설로 인해 애초 절대보존 지역이던 강정마을의 청정한 이미지가 타격을 받아 관광 등 경제적 부분의 손해가 날 것으로 예상됨 | 37 | 0 |
35.2%
|
4 | 정부가 해군기지 건설을 추진하면서 내세웠던 국가안보 상의 이익이 구체적으로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그 의미를 명확히 알기 어려움 | 37 | 0 |
35.2%
|
5 | 기타 | 0 | 0 |
0%
|
-2 | 비해당(Q6_1, Q6_2) | 347 | 0 |
100%
|
-1 | 비해당 | 51 | 0 |
48.6%
|
This variable is numer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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