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재난안전산업의 바람직한 발전 방향을 도출하기 위해 안전산업 관련 기업체를 대상으로 국내 재난안전산업의 현황과 발전방안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자 시행한 것이다. 자료는 2015년 11월에 개최한 제1회 대한민국 안전산업 박람회에 참가했거나 2016년 7월 기준 방재신기술 지정업체로 지정된 안전산업 관련 기업으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재난안전산업 특수분류상의 해당 업종 및 매출액, 재난안전산업 추진 시 애로사항, 국내 재난안전산업 시장의 문제점, 재난안전산업 육성을 위한 정부의 지원이 필요한 산업 분야, 재난안전분야의 해외 진출을 위한 지원 서비스 유형, 정부의 산업 육성 정책 추진에 대한 의견, 신생기업의 재난안전산업 참여에 대한 방해요인, 재난안전사업 아이템의 원천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