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활용정책에 대한 설문조사, 2016 : 연구자
https://doi.org/10.22687/KOSSDA-A1-2016-0063-V1.0
윤광석 / 한국행정연구원 연구위원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우리나라의 정책수립 및 추진에 있어서 정부의 데이터 활용 실태를 살펴보고, 현행 데이터 활용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대한 의견을 파악함으로써 정책수립 및 법률입안 과정에서 데이터 활용을 강화할 수 있는 정책 대안을 마련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38개 중앙행정기관에서 정책 업무를 담당하는 5급 이상 공무원과 민간기업 및 학계, 연구기관에서 정부위원회, 부처자문, 부처발주 연구용역 관련 경험이 있는 연구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이 자료는 연구자를 대상으로 수집한 것이며, 그 설문지는 데이터 활용정책 장단점, 데이터 활용정책을 위해 활용된 데이터의 증거성, 데이터 활용정책의 정책단계별 이용 현황, 정부와 민간연구자 간 정책 협업 촉진요인의 도움 정도, 연구 특성과 민간연구자 간 정책 협업 촉진요인의 도움 정도, 정책·정책담당자 특성과 민간연구자 간 정책 협업 촉진요인의 도움 정도, 포괄적 데이터 활용정책 추진에 대한 인식, 데이터 활용정책 성공요인의 영향력 등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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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파일-설문지(한글) | kor_que_20160063.pdf | 설문지 (한글) | 667.1 kB | 다운로드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예 | 105 | 0 |
100%
|
2 | 아니오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대학교 | 24 | 0 |
22.9%
|
2 | 연구기관 | 41 | 0 |
39%
|
3 | 민간기업 | 40 | 0 |
38.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사회과학(인문계) | 43 | 0 |
41%
|
2 | 자연과학(자연계) | 23 | 0 |
21.9%
|
3 | 공학(이공계) | 39 | 0 |
37.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주)이앤브이커뮤니케이션 | 1 | 0 |
1%
|
- | (주)하이솔 | 1 | 0 |
1%
|
- | HBJ | 1 | 0 |
1%
|
- | LG CNS | 1 | 0 |
1%
|
- | LG전자 | 1 | 0 |
1%
|
- | ODOK F&C | 1 | 0 |
1%
|
- | SK | 1 | 0 |
1%
|
- | S건설 | 1 | 0 |
1%
|
- | 가온전선(주) | 1 | 0 |
1%
|
- | 가톨릭대학교 | 1 | 0 |
1%
|
- | 건국대학교 | 2 | 0 |
1.9%
|
- | 건축도시공간연구소 | 5 | 0 |
4.8%
|
- | 경기대학교 | 1 | 0 |
1%
|
- | 경희대학교 | 1 | 0 |
1%
|
- | 고려통상 | 1 | 0 |
1%
|
- | 과학기술정책연구원 | 3 | 0 |
2.9%
|
- | 국민대학교 | 5 | 0 |
4.8%
|
- | 국토연구원 | 5 | 0 |
4.8%
|
- | 기륭전자 | 1 | 0 |
1%
|
- | 나이스정보통신 | 1 | 0 |
1%
|
- | 대구경북연구원 | 3 | 0 |
2.9%
|
- | 대성 | 1 | 0 |
1%
|
- | 대전발전연구원 | 1 | 0 |
1%
|
- | 롯데 | 1 | 0 |
1%
|
- | 명지대학교 | 3 | 0 |
2.9%
|
- | 배틀쉽 | 1 | 0 |
1%
|
- | 브이티더블유 | 1 | 0 |
1%
|
- | 삼성에스디에스 | 1 | 0 |
1%
|
- | 삼운건설(주) | 1 | 0 |
1%
|
- | 삼호 | 1 | 0 |
1%
|
-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 2 | 0 |
1.9%
|
- | 서울대학교 | 1 | 0 |
1%
|
- | 서울연구원 | 1 | 0 |
1%
|
- | 서울제약 | 1 | 0 |
1%
|
- | 성결대학교 | 1 | 0 |
1%
|
- | 아크디자인 | 1 | 0 |
1%
|
- | 에스피앤시큐 | 1 | 0 |
1%
|
- | 에스피엘 | 1 | 0 |
1%
|
- | 엘트로 | 1 | 0 |
1%
|
- | 연세대학교 | 5 | 0 |
4.8%
|
- | 예금보험공사 | 1 | 0 |
1%
|
- | 이랜드 | 1 | 0 |
1%
|
- | 이화여자대학교 | 1 | 0 |
1%
|
- | 인하대학교 | 1 | 0 |
1%
|
- | 전북문화콘텐츠연구소 | 1 | 0 |
1%
|
-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 1 | 0 |
1%
|
- | 지식재산전략원 | 1 | 0 |
1%
|
- | 카스 | 1 | 0 |
1%
|
- | 텔레잡 | 1 | 0 |
1%
|
- | 하나로 | 1 | 0 |
1%
|
- | 한국교통연구원 | 5 | 0 |
4.8%
|
- | 한국노동연구원 | 4 | 0 |
3.8%
|
-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 1 | 0 |
1%
|
-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 4 | 0 |
3.8%
|
- |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 1 | 0 |
1%
|
- | 한국연구개발서비스협회 | 1 | 0 |
1%
|
- | 한국전력기술주식회사 | 1 | 0 |
1%
|
- | 한국종합엔지니어링 | 1 | 0 |
1%
|
- | 한국지질자원연구원 | 1 | 0 |
1%
|
- | 한국천문연구원 | 1 | 0 |
1%
|
- | 한국해양수산개발원 | 3 | 0 |
2.9%
|
- | 한국형사정책연구원 | 1 | 0 |
1%
|
- |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 2 | 0 |
1.9%
|
- | 한빛이디에스 | 1 | 0 |
1%
|
- | 한진공업 | 1 | 0 |
1%
|
- | 한청체협 | 1 | 0 |
1%
|
- | 현건원건축 | 1 | 0 |
1%
|
- | 현대자동차 | 1 | 0 |
1%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 | PG사업부 | 1 | 0 |
1%
|
- | TV사업부 | 1 | 0 |
1%
|
- | 감리사업부 | 1 | 0 |
1%
|
- | 개발 | 1 | 0 |
1%
|
- | 개발팀 | 1 | 0 |
1%
|
- | 건설시스템공학부 | 2 | 0 |
1.9%
|
- | 건축진흥연구본부 | 3 | 0 |
2.9%
|
- | 경리 | 1 | 0 |
1%
|
- | 경제학과 | 2 | 0 |
1.9%
|
- | 고용정책연구본부 | 3 | 0 |
2.9%
|
- | 관광산업연구실 | 1 | 0 |
1%
|
- | 관리부 | 1 | 0 |
1%
|
- | 교육학과 | 1 | 0 |
1%
|
- | 교통경제 | 1 | 0 |
1%
|
- | 교통투자평가센터 | 1 | 0 |
1%
|
- | 국정본부 | 1 | 0 |
1%
|
- | 국토지질연구본부 | 1 | 0 |
1%
|
- | 기계자동차공학과 | 1 | 0 |
1%
|
- | 기술지원 | 1 | 0 |
1%
|
- | 나노전자물리학과 | 1 | 0 |
1%
|
- | 대기과학과 | 2 | 0 |
1.9%
|
- | 도로교통본부 | 1 | 0 |
1%
|
- | 도시경영연구실 | 1 | 0 |
1%
|
- | 도시계획부 | 1 | 0 |
1%
|
- | 도시기반연구실 | 1 | 0 |
1%
|
- | 도시연구본부 | 4 | 0 |
3.8%
|
- | 도시지역연구실 | 3 | 0 |
2.9%
|
- | 도시창조연구본부 | 2 | 0 |
1.9%
|
- | 디지털미디어학과 | 1 | 0 |
1%
|
- | 리서치부 | 1 | 0 |
1%
|
- | 마케팅지원팀 | 1 | 0 |
1%
|
- | 문헌정보학과 | 1 | 0 |
1%
|
- | 물리학과 | 1 | 0 |
1%
|
- | 미래연구센터 | 2 | 0 |
1.9%
|
- | 범죄통계조사센터 | 1 | 0 |
1%
|
- | 보건의료연구실 | 2 | 0 |
1.9%
|
- | 본부 | 1 | 0 |
1%
|
- | 본사 | 1 | 0 |
1%
|
- | 부동산학과 | 1 | 0 |
1%
|
- | 부설연구소 | 1 | 0 |
1%
|
- | 빅데이터사업부 마케팅분석사업팀 | 1 | 0 |
1%
|
- | 사무국 | 1 | 0 |
1%
|
- | 사회정책연구본부 | 1 | 0 |
1%
|
- | 사회학과 | 1 | 0 |
1%
|
- | 산업경영공학과 | 1 | 0 |
1%
|
- | 산업혁신연구본부 | 1 | 0 |
1%
|
- | 생명시스템대학 생화학과 | 1 | 0 |
1%
|
- | 생산 | 1 | 0 |
1%
|
- | 생화학과 | 1 | 0 |
1%
|
- | 섀시설계팀 | 1 | 0 |
1%
|
- | 수산연구본부 | 1 | 0 |
1%
|
- | 쉴드 | 1 | 0 |
1%
|
- | 시설부 | 1 | 0 |
1%
|
- | 식품영양학과 | 1 | 0 |
1%
|
- | 신사업팀 | 1 | 0 |
1%
|
- | 실천팀 | 1 | 0 |
1%
|
- | 연구개발실 | 1 | 0 |
1%
|
- | 연구소 | 1 | 0 |
1%
|
- | 영업지원부 | 1 | 0 |
1%
|
- | 영업총괄부 | 1 | 0 |
1%
|
- | 우주과학본부 | 1 | 0 |
1%
|
- | 원자로안전설계점검팀 | 1 | 0 |
1%
|
- | 인구정책연구실 | 1 | 0 |
1%
|
- | 인사 | 1 | 0 |
1%
|
- | 인사과 | 1 | 0 |
1%
|
- | 인사팀 | 1 | 0 |
1%
|
- | 자연과학대학 해양과학과 | 1 | 0 |
1%
|
- | 재무부 | 1 | 0 |
1%
|
- | 전략사업본부 | 1 | 0 |
1%
|
- | 전시사업부 | 1 | 0 |
1%
|
- | 정보통계연구실 | 1 | 0 |
1%
|
-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 1 | 0 |
1%
|
- | 정책연구본부 | 2 | 0 |
1.9%
|
- | 정책연구팀 | 1 | 0 |
1%
|
- | 종합기술연구소 | 1 | 0 |
1%
|
- | 주택토지연구본부 | 1 | 0 |
1%
|
- | 지구시스템과학 | 1 | 0 |
1%
|
- | 철도교통본부 | 1 | 0 |
1%
|
- | 총무부 | 1 | 0 |
1%
|
- | 텔레잡 | 1 | 0 |
1%
|
- | 파이데이아학부 | 1 | 0 |
1%
|
- | 품질관리실 | 1 | 0 |
1%
|
- | 해양연구본부 | 1 | 0 |
1%
|
- | 해운해사연구본부 | 1 | 0 |
1%
|
- | 행정학과 | 2 | 0 |
1.9%
|
- | 현장사무실 | 1 | 0 |
1%
|
- | 화공생명공학과 | 1 | 0 |
1%
|
- | 회계 | 1 | 0 |
1%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대학교 | 24 | 0 |
22.9%
|
2 | 연구기관 | 41 | 0 |
39%
|
3 | 민간기업 | 40 | 0 |
38.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사회과학(인문계열) | 43 | 0 |
41%
|
2 | 자연과학(자연계열) | 23 | 0 |
21.9%
|
3 | 공학(이공계열) | 39 | 0 |
37.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0 | 16 | 0 |
15.2%
|
- | 1 | 12 | 0 |
11.4%
|
- | 2 | 7 | 0 |
6.7%
|
- | 3 | 14 | 0 |
13.3%
|
- | 4 | 5 | 0 |
4.8%
|
- | 5 | 11 | 0 |
10.5%
|
- | 6 | 3 | 0 |
2.9%
|
- | 8 | 3 | 0 |
2.9%
|
- | 9 | 2 | 0 |
1.9%
|
- | 10 | 15 | 0 |
14.3%
|
- | 12 | 1 | 0 |
1%
|
- | 20 | 4 | 0 |
3.8%
|
- | 25 | 1 | 0 |
1%
|
- | 30 | 4 | 0 |
3.8%
|
- | 40 | 1 | 0 |
1%
|
- | 50 | 3 | 0 |
2.9%
|
- | 100 | 2 | 0 |
1.9%
|
999 | 무응답 | 1 | 0 |
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0 | 31 | 0 |
29.5%
|
- | 1 | 9 | 0 |
8.6%
|
- | 2 | 6 | 0 |
5.7%
|
- | 3 | 8 | 0 |
7.6%
|
- | 5 | 7 | 0 |
6.7%
|
- | 6 | 1 | 0 |
1%
|
- | 8 | 1 | 0 |
1%
|
- | 10 | 15 | 0 |
14.3%
|
- | 15 | 4 | 0 |
3.8%
|
- | 20 | 5 | 0 |
4.8%
|
- | 30 | 3 | 0 |
2.9%
|
- | 39 | 1 | 0 |
1%
|
- | 40 | 1 | 0 |
1%
|
- | 50 | 5 | 0 |
4.8%
|
- | 60 | 1 | 0 |
1%
|
- | 100 | 2 | 0 |
1.9%
|
- | 200 | 1 | 0 |
1%
|
- | 250 | 1 | 0 |
1%
|
- | 500 | 1 | 0 |
1%
|
- | 800 | 1 | 0 |
1%
|
999 | 무응답 | 1 | 0 |
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예 | 69 | 0 |
65.7%
|
2 | 아니오 | 36 | 0 |
34.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1 | 15 | 0 |
21.7%
|
- | 2 | 14 | 0 |
20.3%
|
- | 3 | 8 | 0 |
11.6%
|
- | 4 | 2 | 0 |
2.9%
|
- | 5 | 12 | 0 |
17.4%
|
- | 6 | 1 | 0 |
1.4%
|
- | 8 | 3 | 0 |
4.3%
|
- | 10 | 6 | 0 |
8.7%
|
- | 20 | 1 | 0 |
1.4%
|
- | 30 | 2 | 0 |
2.9%
|
- | 50 | 1 | 0 |
1.4%
|
- | 60 | 1 | 0 |
1.4%
|
- | 100 | 1 | 0 |
1.4%
|
- | 200 | 1 | 0 |
1.4%
|
999 | 무응답 | 1 | 0 |
1.4%
|
-1 | 비해당 | 36 | 0 |
52.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999 | 무응답 | 1 | 0 |
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0 | 29 | 0 |
27.6%
|
- | 1 | 14 | 0 |
13.3%
|
- | 2 | 9 | 0 |
8.6%
|
- | 3 | 8 | 0 |
7.6%
|
- | 4 | 6 | 0 |
5.7%
|
- | 5 | 5 | 0 |
4.8%
|
- | 6 | 17 | 0 |
16.2%
|
- | 7 | 3 | 0 |
2.9%
|
- | 8 | 5 | 0 |
4.8%
|
- | 9 | 2 | 0 |
1.9%
|
- | 10 | 4 | 0 |
3.8%
|
- | 11 | 2 | 0 |
1.9%
|
999 | 무응답 | 1 | 0 |
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CTO | 1 | 0 |
1%
|
- | 개발자 | 1 | 0 |
1%
|
- | 계장 | 1 | 0 |
1%
|
- | 과장 | 6 | 0 |
5.7%
|
- | 교수 | 14 | 0 |
13.3%
|
- | 대리 | 10 | 0 |
9.5%
|
- | 본부장 | 1 | 0 |
1%
|
- | 부교수 | 6 | 0 |
5.7%
|
- | 부연구위원 | 13 | 0 |
12.4%
|
- | 부장 | 5 | 0 |
4.8%
|
- | 사원 | 2 | 0 |
1.9%
|
- | 상무 | 1 | 0 |
1%
|
- | 선임 | 1 | 0 |
1%
|
- | 선임연구위원 | 8 | 0 |
7.6%
|
- | 선임컨설턴트 | 1 | 0 |
1%
|
- | 수석연구원 | 1 | 0 |
1%
|
- | 연구원 | 2 | 0 |
1.9%
|
- | 연구위원 | 16 | 0 |
15.2%
|
- | 정교수 | 1 | 0 |
1%
|
- | 조교수 | 3 | 0 |
2.9%
|
- | 주임 | 2 | 0 |
1.9%
|
- | 차장 | 2 | 0 |
1.9%
|
- | 책임 | 1 | 0 |
1%
|
- | 책임연구원 | 3 | 0 |
2.9%
|
- | 책임연구위원 | 1 | 0 |
1%
|
- | 처장 | 1 | 0 |
1%
|
- | 팀장 | 1 | 0 |
1%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비용대비 효율적인 정책성과 도출 | 23 | 0 |
21.9%
|
2 | 합리적 증거를 중시하는 공무원의 영향력 확대 | 8 | 0 |
7.6%
|
3 | 정부 내 합리성과 객관성의 향상 | 30 | 0 |
28.6%
|
4 | 확증된 평가방법론 개발에 도움 | 4 | 0 |
3.8%
|
5 | 정책 신뢰성의 제고 | 24 | 0 |
22.9%
|
6 | 정책에 대한 국민의 긍정적 의견형성에 도움 | 4 | 0 |
3.8%
|
7 | 새로운 정책창안의 기회 제공 | 4 | 0 |
3.8%
|
8 | 서비스 제공기관의 책임성 제고 | 2 | 0 |
1.9%
|
9 | 정치성 또는 비밀주의 타파 | 6 | 0 |
5.7%
|
10 | 기타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비용대비 효율적인 정책성과 도출 | 9 | 0 |
8.6%
|
2 | 합리적 증거를 중시하는 공무원의 영향력 확대 | 5 | 0 |
4.8%
|
3 | 정부 내 합리성과 객관성의 향상 | 24 | 0 |
22.9%
|
4 | 확증된 평가방법론 개발에 도움 | 11 | 0 |
10.5%
|
5 | 정책 신뢰성의 제고 | 26 | 0 |
24.8%
|
6 | 정책에 대한 국민의 긍정적 의견형성에 도움 | 11 | 0 |
10.5%
|
7 | 새로운 정책창안의 기회 제공 | 10 | 0 |
9.5%
|
8 | 서비스 제공기관의 책임성 제고 | 3 | 0 |
2.9%
|
9 | 정치성 또는 비밀주의 타파 | 6 | 0 |
5.7%
|
10 | 기타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비용대비 효율적인 정책성과 도출 | 11 | 0 |
10.5%
|
2 | 합리적 증거를 중시하는 공무원의 영향력 확대 | 11 | 0 |
10.5%
|
3 | 정부 내 합리성과 객관성의 향상 | 15 | 0 |
14.3%
|
4 | 확증된 평가방법론 개발에 도움 | 7 | 0 |
6.7%
|
5 | 정책 신뢰성의 제고 | 17 | 0 |
16.2%
|
6 | 정책에 대한 국민의 긍정적 의견형성에 도움 | 18 | 0 |
17.1%
|
7 | 새로운 정책창안의 기회 제공 | 6 | 0 |
5.7%
|
8 | 서비스 제공기관의 책임성 제고 | 11 | 0 |
10.5%
|
9 | 정치성 또는 비밀주의 타파 | 9 | 0 |
8.6%
|
10 | 기타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정치적 책임성 회피로 이용될 가능성 | 20 | 0 |
19%
|
2 | 이익집단에 의한 정책포획 | 21 | 0 |
20%
|
3 | 데이터 활용정책의 현실적 실현 타당성에 의문 | 13 | 0 |
12.4%
|
4 | 실제 집행계획 작성이 어려움 | 4 | 0 |
3.8%
|
5 | 데이터 활용정책을 꺼려하는 조직문화 | 10 | 0 |
9.5%
|
6 | 데이터 활용정책에 투입할 기관 내 기반자원의 부족 | 11 | 0 |
10.5%
|
7 | 정책집행 상 현실적 제약 | 3 | 0 |
2.9%
|
8 | 기관 및 정권의 단기적 정책시야 | 10 | 0 |
9.5%
|
9 | 시간의 제약성 | 13 | 0 |
12.4%
|
10 | 관련 데이터 구축의 어려움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정치적 책임성 회피로 이용될 가능성 | 9 | 0 |
8.6%
|
2 | 이익집단에 의한 정책포획 | 19 | 0 |
18.1%
|
3 | 데이터 활용정책의 현실적 실현 타당성에 의문 | 15 | 0 |
14.3%
|
4 | 실제 집행계획 작성이 어려움 | 9 | 0 |
8.6%
|
5 | 데이터 활용정책을 꺼려하는 조직문화 | 6 | 0 |
5.7%
|
6 | 데이터 활용정책에 투입할 기관 내 기반자원의 부족 | 19 | 0 |
18.1%
|
7 | 정책집행 상 현실적 제약 | 10 | 0 |
9.5%
|
8 | 기관 및 정권의 단기적 정책시야 | 10 | 0 |
9.5%
|
9 | 시간의 제약성 | 8 | 0 |
7.6%
|
10 | 관련 데이터 구축의 어려움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정치적 책임성 회피로 이용될 가능성 | 13 | 0 |
12.4%
|
2 | 이익집단에 의한 정책포획 | 12 | 0 |
11.4%
|
3 | 데이터 활용정책의 현실적 실현 타당성에 의문 | 17 | 0 |
16.2%
|
4 | 실제 집행계획 작성이 어려움 | 7 | 0 |
6.7%
|
5 | 데이터 활용정책을 꺼려하는 조직문화 | 5 | 0 |
4.8%
|
6 | 데이터 활용정책에 투입할 기관 내 기반자원의 부족 | 5 | 0 |
4.8%
|
7 | 정책집행 상 현실적 제약 | 17 | 0 |
16.2%
|
8 | 기관 및 정권의 단기적 정책시야 | 16 | 0 |
15.2%
|
9 | 시간의 제약성 | 12 | 0 |
11.4%
|
10 | 관련 데이터 구축의 어려움 | 1 | 0 |
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 전혀 아니다 | 1 | 0 |
1%
|
2 | 2 | 4 | 0 |
3.8%
|
3 | 3 | 7 | 0 |
6.7%
|
4 | 4 보통이다 | 23 | 0 |
21.9%
|
5 | 5 | 34 | 0 |
32.4%
|
6 | 6 | 29 | 0 |
27.6%
|
7 | 7 매우 그렇다 | 7 | 0 |
6.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 전혀 아니다 | 0 | 0 |
0%
|
2 | 2 | 5 | 0 |
4.8%
|
3 | 3 | 11 | 0 |
10.5%
|
4 | 4 보통이다 | 25 | 0 |
23.8%
|
5 | 5 | 39 | 0 |
37.1%
|
6 | 6 | 21 | 0 |
20%
|
7 | 7 매우 그렇다 | 4 | 0 |
3.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 전혀 아니다 | 1 | 0 |
1%
|
2 | 2 | 2 | 0 |
1.9%
|
3 | 3 | 6 | 0 |
5.7%
|
4 | 4 보통이다 | 22 | 0 |
21%
|
5 | 5 | 36 | 0 |
34.3%
|
6 | 6 | 35 | 0 |
33.3%
|
7 | 7 매우 그렇다 | 3 | 0 |
2.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 전혀 아니다 | 1 | 0 |
1%
|
2 | 2 | 2 | 0 |
1.9%
|
3 | 3 | 8 | 0 |
7.6%
|
4 | 4 보통이다 | 25 | 0 |
23.8%
|
5 | 5 | 36 | 0 |
34.3%
|
6 | 6 | 30 | 0 |
28.6%
|
7 | 7 매우 그렇다 | 3 | 0 |
2.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부실한 결과 제공 | 11 | 0 |
10.5%
|
2 | 기관 내외의 정치성 | 32 | 0 |
30.5%
|
3 | 이해당사자의 압박 | 16 | 0 |
15.2%
|
4 | 보고 결과에 대한 기관 이해 | 28 | 0 |
26.7%
|
5 | 시대성 | 6 | 0 |
5.7%
|
6 | 사회갈등 유발가능성 | 9 | 0 |
8.6%
|
7 | 부정적 언론보도 | 3 | 0 |
2.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부실한 결과 제공 | 18 | 0 |
17.1%
|
2 | 기관 내외의 정치성 | 31 | 0 |
29.5%
|
3 | 이해당사자의 압박 | 25 | 0 |
23.8%
|
4 | 보고 결과에 대한 기관 이해 | 14 | 0 |
13.3%
|
5 | 시대성 | 7 | 0 |
6.7%
|
6 | 사회갈등 유발가능성 | 9 | 0 |
8.6%
|
7 | 부정적 언론보도 | 1 | 0 |
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부실한 결과 제공 | 8 | 0 |
7.6%
|
2 | 기관 내외의 정치성 | 19 | 0 |
18.1%
|
3 | 이해당사자의 압박 | 23 | 0 |
21.9%
|
4 | 보고 결과에 대한 기관 이해 | 18 | 0 |
17.1%
|
5 | 시대성 | 11 | 0 |
10.5%
|
6 | 사회갈등 유발가능성 | 21 | 0 |
20%
|
7 | 부정적 언론보도 | 5 | 0 |
4.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부실한 결과 제공 | 2 | 0 |
1.9%
|
2 | 기관 내외의 정치성 | 8 | 0 |
7.6%
|
3 | 이해당사자의 압박 | 8 | 0 |
7.6%
|
4 | 보고 결과에 대한 기관 이해 | 10 | 0 |
9.5%
|
5 | 시대성 | 9 | 0 |
8.6%
|
6 | 사회갈등 유발가능성 | 9 | 0 |
8.6%
|
7 | 부정적 언론보도 | 7 | 0 |
6.7%
|
99 | 무응답 | 52 | 0 |
49.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부실한 결과 제공 | 4 | 0 |
3.8%
|
2 | 기관 내외의 정치성 | 1 | 0 |
1%
|
3 | 이해당사자의 압박 | 2 | 0 |
1.9%
|
4 | 보고 결과에 대한 기관 이해 | 6 | 0 |
5.7%
|
5 | 시대성 | 3 | 0 |
2.9%
|
6 | 사회갈등 유발가능성 | 12 | 0 |
11.4%
|
7 | 부정적 언론보도 | 15 | 0 |
14.3%
|
99 | 무응답 | 62 | 0 |
5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부실한 결과 제공 | 9 | 0 |
8.6%
|
2 | 기관 내외의 정치성 | 2 | 0 |
1.9%
|
3 | 이해당사자의 압박 | 3 | 0 |
2.9%
|
4 | 보고 결과에 대한 기관 이해 | 1 | 0 |
1%
|
5 | 시대성 | 10 | 0 |
9.5%
|
6 | 사회갈등 유발가능성 | 5 | 0 |
4.8%
|
7 | 부정적 언론보도 | 7 | 0 |
6.7%
|
99 | 무응답 | 68 | 0 |
64.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부실한 결과 제공 | 7 | 0 |
6.7%
|
2 | 기관 내외의 정치성 | 1 | 0 |
1%
|
3 | 이해당사자의 압박 | 1 | 0 |
1%
|
4 | 보고 결과에 대한 기관 이해 | 1 | 0 |
1%
|
5 | 시대성 | 7 | 0 |
6.7%
|
6 | 사회갈등 유발가능성 | 2 | 0 |
1.9%
|
7 | 부정적 언론보도 | 12 | 0 |
11.4%
|
99 | 무응답 | 74 | 0 |
7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 전혀 아니다 | 0 | 0 |
0%
|
2 | 2 | 4 | 0 |
3.8%
|
3 | 3 | 7 | 0 |
6.7%
|
4 | 4 보통이다 | 14 | 0 |
13.3%
|
5 | 5 | 30 | 0 |
28.6%
|
6 | 6 | 31 | 0 |
29.5%
|
7 | 7 매우 그렇다 | 19 | 0 |
18.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 전혀 아니다 | 0 | 0 |
0%
|
2 | 2 | 4 | 0 |
3.8%
|
3 | 3 | 6 | 0 |
5.7%
|
4 | 4 보통이다 | 12 | 0 |
11.4%
|
5 | 5 | 34 | 0 |
32.4%
|
6 | 6 | 39 | 0 |
37.1%
|
7 | 7 매우 그렇다 | 10 | 0 |
9.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 전혀 아니다 | 1 | 0 |
1%
|
2 | 2 | 1 | 0 |
1%
|
3 | 3 | 10 | 0 |
9.5%
|
4 | 4 보통이다 | 32 | 0 |
30.5%
|
5 | 5 | 34 | 0 |
32.4%
|
6 | 6 | 21 | 0 |
20%
|
7 | 7 매우 그렇다 | 6 | 0 |
5.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 전혀 아니다 | 1 | 0 |
1%
|
2 | 2 | 4 | 0 |
3.8%
|
3 | 3 | 9 | 0 |
8.6%
|
4 | 4 보통이다 | 24 | 0 |
22.9%
|
5 | 5 | 38 | 0 |
36.2%
|
6 | 6 | 23 | 0 |
21.9%
|
7 | 7 매우 그렇다 | 6 | 0 |
5.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 전혀 아니다 | 2 | 0 |
1.9%
|
2 | 2 | 4 | 0 |
3.8%
|
3 | 3 | 3 | 0 |
2.9%
|
4 | 4 보통이다 | 24 | 0 |
22.9%
|
5 | 5 | 19 | 0 |
18.1%
|
6 | 6 | 32 | 0 |
30.5%
|
7 | 7 매우 그렇다 | 21 | 0 |
2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 전혀 아니다 | 0 | 0 |
0%
|
2 | 2 | 5 | 0 |
4.8%
|
3 | 3 | 4 | 0 |
3.8%
|
4 | 4 보통이다 | 13 | 0 |
12.4%
|
5 | 5 | 36 | 0 |
34.3%
|
6 | 6 | 30 | 0 |
28.6%
|
7 | 7 매우 그렇다 | 17 | 0 |
16.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 전혀 아니다 | 0 | 0 |
0%
|
2 | 2 | 4 | 0 |
3.8%
|
3 | 3 | 6 | 0 |
5.7%
|
4 | 4 보통이다 | 12 | 0 |
11.4%
|
5 | 5 | 29 | 0 |
27.6%
|
6 | 6 | 35 | 0 |
33.3%
|
7 | 7 매우 그렇다 | 19 | 0 |
18.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 전혀 아니다 | 0 | 0 |
0%
|
2 | 2 | 1 | 0 |
1%
|
3 | 3 | 10 | 0 |
9.5%
|
4 | 4 보통이다 | 19 | 0 |
18.1%
|
5 | 5 | 41 | 0 |
39%
|
6 | 6 | 21 | 0 |
20%
|
7 | 7 매우 그렇다 | 13 | 0 |
12.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 전혀 아니다 | 2 | 0 |
1.9%
|
2 | 2 | 4 | 0 |
3.8%
|
3 | 3 | 3 | 0 |
2.9%
|
4 | 4 보통이다 | 15 | 0 |
14.3%
|
5 | 5 | 30 | 0 |
28.6%
|
6 | 6 | 42 | 0 |
40%
|
7 | 7 매우 그렇다 | 9 | 0 |
8.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 전혀 아니다 | 0 | 0 |
0%
|
2 | 2 | 1 | 0 |
1%
|
3 | 3 | 7 | 0 |
6.7%
|
4 | 4 보통이다 | 14 | 0 |
13.3%
|
5 | 5 | 27 | 0 |
25.7%
|
6 | 6 | 38 | 0 |
36.2%
|
7 | 7 매우 그렇다 | 18 | 0 |
17.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 전혀 아니다 | 0 | 0 |
0%
|
2 | 2 | 1 | 0 |
1%
|
3 | 3 | 2 | 0 |
1.9%
|
4 | 4 보통이다 | 14 | 0 |
13.3%
|
5 | 5 | 32 | 0 |
30.5%
|
6 | 6 | 38 | 0 |
36.2%
|
7 | 7 매우 그렇다 | 18 | 0 |
17.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 전혀 아니다 | 0 | 0 |
0%
|
2 | 2 | 2 | 0 |
1.9%
|
3 | 3 | 3 | 0 |
2.9%
|
4 | 4 보통이다 | 17 | 0 |
16.2%
|
5 | 5 | 35 | 0 |
33.3%
|
6 | 6 | 32 | 0 |
30.5%
|
7 | 7 매우 그렇다 | 16 | 0 |
15.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 전혀 아니다 | 0 | 0 |
0%
|
2 | 2 | 0 | 0 |
0%
|
3 | 3 | 7 | 0 |
6.7%
|
4 | 4 보통이다 | 15 | 0 |
14.3%
|
5 | 5 | 25 | 0 |
23.8%
|
6 | 6 | 37 | 0 |
35.2%
|
7 | 7 매우 그렇다 | 21 | 0 |
2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 전혀 아니다 | 0 | 0 |
0%
|
2 | 2 | 1 | 0 |
1%
|
3 | 3 | 2 | 0 |
1.9%
|
4 | 4 보통이다 | 9 | 0 |
8.6%
|
5 | 5 | 21 | 0 |
20%
|
6 | 6 | 38 | 0 |
36.2%
|
7 | 7 매우 그렇다 | 34 | 0 |
32.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 전혀 아니다 | 1 | 0 |
1%
|
2 | 2 | 3 | 0 |
2.9%
|
3 | 3 | 5 | 0 |
4.8%
|
4 | 4 보통이다 | 21 | 0 |
20%
|
5 | 5 | 36 | 0 |
34.3%
|
6 | 6 | 29 | 0 |
27.6%
|
7 | 7 매우 그렇다 | 10 | 0 |
9.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 전혀 아니다 | 0 | 0 |
0%
|
2 | 2 | 2 | 0 |
1.9%
|
3 | 3 | 6 | 0 |
5.7%
|
4 | 4 보통이다 | 26 | 0 |
24.8%
|
5 | 5 | 39 | 0 |
37.1%
|
6 | 6 | 21 | 0 |
20%
|
7 | 7 매우 그렇다 | 11 | 0 |
1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 전혀 아니다 | 0 | 0 |
0%
|
2 | 2 | 2 | 0 |
1.9%
|
3 | 3 | 3 | 0 |
2.9%
|
4 | 4 보통이다 | 14 | 0 |
13.3%
|
5 | 5 | 29 | 0 |
27.6%
|
6 | 6 | 38 | 0 |
36.2%
|
7 | 7 매우 그렇다 | 19 | 0 |
18.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 전혀 아니다 | 0 | 0 |
0%
|
2 | 2 | 0 | 0 |
0%
|
3 | 3 | 3 | 0 |
2.9%
|
4 | 4 보통이다 | 18 | 0 |
17.1%
|
5 | 5 | 27 | 0 |
25.7%
|
6 | 6 | 39 | 0 |
37.1%
|
7 | 7 매우 그렇다 | 18 | 0 |
17.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 전혀 아니다 | 1 | 0 |
1%
|
2 | 2 | 1 | 0 |
1%
|
3 | 3 | 5 | 0 |
4.8%
|
4 | 4 보통이다 | 20 | 0 |
19%
|
5 | 5 | 39 | 0 |
37.1%
|
6 | 6 | 33 | 0 |
31.4%
|
7 | 7 매우 그렇다 | 6 | 0 |
5.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 전혀 아니다 | 2 | 0 |
1.9%
|
2 | 2 | 4 | 0 |
3.8%
|
3 | 3 | 10 | 0 |
9.5%
|
4 | 4 보통이다 | 17 | 0 |
16.2%
|
5 | 5 | 27 | 0 |
25.7%
|
6 | 6 | 37 | 0 |
35.2%
|
7 | 7 매우 그렇다 | 8 | 0 |
7.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 전혀 아니다 | 1 | 0 |
1%
|
2 | 2 | 4 | 0 |
3.8%
|
3 | 3 | 9 | 0 |
8.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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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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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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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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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his variable is numer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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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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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
4 | 4 보통이다 | 30 | 0 |
28.6%
|
5 | 5 | 28 | 0 |
26.7%
|
6 | 6 | 28 | 0 |
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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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his variable is numer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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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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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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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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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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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6 | 31 | 0 |
29.5%
|
7 | 7 매우 그렇다 | 37 | 0 |
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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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variable is numer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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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1 전혀 아니다 | 0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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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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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4 보통이다 | 17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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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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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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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variable is numer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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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his variable is numeric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101동 250호 서울대학교 한국사회과학자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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