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우리나라의 정책수립 및 추진에 있어서 정부의 데이터 활용 실태를 살펴보고, 현행 데이터 활용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대한 의견을 파악함으로써 정책수립 및 법률입안 과정에서 데이터 활용을 강화할 수 있는 정책 대안을 마련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38개 중앙행정기관에서 정책 업무를 담당하는 5급 이상 공무원과 민간기업 및 학계, 연구기관에서 정부위원회, 부처자문, 부처발주 연구용역 관련 경험이 있는 연구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이 자료는 공무원을 대상으로 수집한 것이며, 그 설문지는 정부작성 통계자료 이용 현황, 정부기관별 통계자료 이용 현황, 데이터 활용정책 장단점, 데이터 활용정책을 위해 활용된 데이터의 증거성, 데이터 활용정책의 정책단계별 이용 현황, 정부와 민간연구자 간 정책 협업 촉진요인의 도움 정도, 연구 특성과 민간연구자 간 정책 협업 촉진요인의 도움 정도, 정책·정책담당자 특성과 민간연구자 간 정책 협업 촉진요인의 도움 정도, 포괄적 데이터 활용정책 추진에 대한 인식, 데이터 활용정책 성공요인의 영향력 등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