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the Data-based Policy, 2016 : Public Officials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우리나라의 정책수립 및 추진에 있어서 정부의 데이터 활용 실태를 살펴보고, 현행 데이터 활용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대한 의견을 파악함으로써 정책수립 및 법률입안 과정에서 데이터 활용을 강화할 수 있는 정책 대안을 마련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38개 중앙행정기관에서 정책 업무를 담당하는 5급 이상 공무원과 민간기업 및 학계, 연구기관에서 정부위원회, 부처자문, 부처발주 연구용역 관련 경험이 있는 연구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이 자료는 공무원을 대상으로 수집한 것이며, 그 설문지는 정부작성 통계자료 이용 현황, 정부기관별 통계자료 이용 현황, 데이터 활용정책 장단점, 데이터 활용정책을 위해 활용된 데이터의 증거성, 데이터 활용정책의 정책단계별 이용 현황, 정부와 민간연구자 간 정책 협업 촉진요인의 도움 정도, 연구 특성과 민간연구자 간 정책 협업 촉진요인의 도움 정도, 정책·정책담당자 특성과 민간연구자 간 정책 협업 촉진요인의 도움 정도, 포괄적 데이터 활용정책 추진에 대한 인식, 데이터 활용정책 성공요인의 영향력 등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Keywords policypolicy decisionpolicy processpolicy enforcementevidenceadmissibility of evidencecollection of datadata collectiongovernmentcentral governmentgovernment officialnational public service personnelresearcherdata-based policyevidence-based policy; Topics; Public administ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