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the Redesign of National Information Organization, 2017

Abstract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우리나라의 행정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현재 국가정보화를 전담하는 조직들을 대상으로 적절한 조직 관리와 개편이 이뤄져야 한다.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국가정보화를 전담하는 정부 조직들의 업무 성과와 문제점을 파악하여 효율적인 개편방안을 모색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자료는 전국 만 20세 이상 성인남녀와 5개 중앙부처의 정보화 업무 담당 공무원, 5개 중앙부처 산하기관 및 IT 관련 협회 종사자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설문지는 IT 정책수요 및 정부기능에 대한 인식, IT 정책 성과와 문제점에 대한 인식, IT 부문 조직개편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현재/향후 IT 부문의 효율적인 정부조직 구성과 운영에 대한 인식 관련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Keywords information technologyinformation and communication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science and technology policyinformatizationinformation societyinformation societygovernment departmentsgovernment organizationorganizational changeorganizational innovationgovernment innovationnational developmentadministrative reorganizationFourth Industrial Revolution(4IR); Topics; Public administ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