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on Public Sector Corruption in Korean Society, 2017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공직사회에서 발생하는 부정부패에 대한 인식과 경험을 조사하여 공직부패 실태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인식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데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자료는 전국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수집되었고, 설문지는 정치인 부패 수준, 행정 공무원 부패 수준, 고위공직자 부패 수준, 일선 관료 부패에 대한 인식, 공무원 접촉 빈도, 부정부패에 관한 관행수용도, 정치적 소외감, 중앙정부 신뢰도, 민간 부문 부패에 대한 인식, 부패 경험, 매체 이용 정도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

Keywords corruptioncorruptionadministrative corruptioncorruption of civil servantscorruption of public officialscorruption of government employeesprevention of corruptionbriberybriberybriberytrusttrust in governmenttrust in governmenttransparencycivil servantspublic officerpublic servantspublic officer; Topics; Public administration